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 디지털·미디어·인공지능 리터러시와 1인 기업가 되기 크리에이터 시리즈 6
김미진.주혜정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IT 입문서



IT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우리 사회의 모습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요. 이제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줄 아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죠. 디지털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책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IT 입문서입니다. 미디터 리터러시,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대해 배우고 인공지능을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방법 또한 배울 수 있어요.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 책은 인공지능이 일상에 가져온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답니다.

저는 사실 IT에 관한 책을 자주 읽는 편은 아니에요. 이 책도 호기심에 읽어보게 되었는데, 인공지능이 우리 사회에 가져온 변화가 내가 생각한 것 이상이구나! 하는 깨달음, 그리고 그러한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던 것 같아요.



디지털 리터러시란?





책 첫 부분에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정의가 나와 있었어요.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정보를 접하는데, 그 정보가 다 진실이고, 유익하고, 안전한 것은 아니죠.

그렇기에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책임감 있게 공유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추는 게 중요해요. 다양한 정보들을 펙트체크하면서 무조건적인 정보 습득이 아닌, 필요한 정보들을 알맞게 취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인공지능이 가져온 변화




AI를 활용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엿볼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특징 중 하나인데요.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해 '파리의 에펠탑을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화풍으로 그려줘'라고 입력하니, 멋진 그림이 탄생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앱인 리페이스(Reface)에 대한 내용도 흥미로웠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타이타닉 영화 속 주인공 얼굴이 위치할 자리에 자신의 얼굴을 합성할 수 있다고 해요. AI의 발전은 정말이지 놀라운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챗gpt가 알려주는 레시피대로 요리하는 AI 레시피 놀이문화, 다양한 AI 그림도구와 작곡 도구 소개 등, AI가 가져온 여러가지 변화들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어요.



AI 기술 발전이 낳은 사회적인 이슈들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한편, 그로인해 문제점을 발생시키기도 하는데요.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고, 또 생산할 수 있는 만큼 가짜 뉴스에 대한 이슈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요.

위 사진은 한참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가 어지러울 때, '5G가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한다'는 유언비어가 퍼져 한 여성이 5G를 금지하자는 시위를 벌이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에요.

불확실한 정보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위 예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아이의 친구가 되어주는 스마트 장난감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운 주제 중 하나였는데요. 스마트 장난감은 아이와 인형의 대화 내용을 저장해서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고, 해킹 위험에 놓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문제입니다.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책은 디지털 시민으로서 필요한 역량과 태도를 강조하고, AI 시대를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여러가지 측면에서 알려주고 있어요.

미디어 리터러시, 인공지능 활용 등 AI 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배운다는 것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필수적인 일인 것 같아요. AI와 챗gpt, 미래 사회의 모습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AI 시대 챗gpt 리터러시를 만나다>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