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개론 - 누구나 N잡러가 될 수 있다
우희경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잡러 개론

N잡러가 되기 위한

방향성을 잘 제시한 책



평생직장이 없는 시대, 하나의 직업으로는 먹고살기 빠듯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 수록 'N잡'에 대한 관심은 높아만 지는데요. 저 역시 마찬가지랍니다.

어떻게 하면 N잡러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풀기 위해 N잡러학과장 우희경님이 쓴 책 <N잡러 개론>을 펼쳐보았어요.



왜 N잡러가 되어야 하는가?




책의 도입부에는 왜 N잡러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잘 나와 있어요. 단순한 지식과 노동력을 요하는 일자리는 인공지능에 의해 대체되고, 고물가,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사회환경은 갈수록 불안정해지죠.

이런 상황에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전문성이 있으며, 여러 개의 수입원을 만드는 N잡러는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N잡러 개론> 도입부를 읽으면서 저자님이 다가올 미래에 대한 통찰력이 있으신 분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퍼스널 브랜딩 코칭을 통해 실제로 작가가 된 수강생 사례들을 언급하며, 누구나 N잡러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탄탄하게 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N잡러가 되려면 이 두 가지를 갖추자




N잡러가 되기 위한 기반을 갖추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N잡러 개론> 책에서는 두 가지를 언급하고 있어요. 바로 '세상을 읽는 트렌드''목표의식적인 책 읽기'입니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읽고 준비하는 자세, 그리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독서가 N잡러가 되기 위한 기초 단계라는 것이죠.





목표의식적인 책 읽기란 내가 필요한 분야의 책을 선별하여 그 부분만 전략적으로 파고드는 독서를 말해요. 이 책에선 자기 경영, 트렌드, 관심 분야, 마케팅 및 브랜딩에 대한 책을 읽어나갈 것을 권유하고 있답니다.

전략적 독서를 위한 여러 권의 책을 추천해 주는 점이 <N잡러 개론>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저는 일단 '무기가 되는 스토리' 책이 궁금해 도서관에서 빌렸어요.


자기 경영, 비즈니스 매너론



그동안 N잡러 책을 몇 권 읽어왔었는데요. N잡러가 되기 위한 마인드 내지 자세에 관한 내용은 다른 책에서는 보지 못했었는데, 이 책에는 들어 있어서 관심 있게 읽어내려갔던 것 같아요.

N잡러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경영'을 해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자기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1. 신체 자본 관리

2. 멘탈 관리

3. 스트레스 관리

4. 매력 자본 관리

5. 스케줄 관리

N잡러는 여러 사람과 소통하고 거래를 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할 테니, 비즈니스 매너론을 갖추는 것도 N잡러에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줌 미팅을 할 때 배경에 신경을 쓴다든지, T.P.O에 맞게 옷을 착용하는 게 중요하겠죠.


블로그, 포스트, 브런치,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자신을 홍보하고, 자기의 사업을 알려야 하는 N잡러에게, SNS는 훌륭한 영업사원이라고 할 수 있어요. <N잡러 개론> 전공 실기 파트에는 블로그, 포스트, 브런치 활용법, 인스타그램 수익화 방법, 유튜브 팁등이 잘 나와 있답니다.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글쓰기 방법, 브런치 합격 노하우, 나만의 유튜브 콘텐츠 기획하기 등 SNS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 있어 좋았어요.



저는 블로그도 하고, 인스타 계정도 있는데요. 찐 팬을 모으기에는 블로그보단 인스타가 더 좋은 것 같아요. 블로그는 아무래도 검색 기반 시스템이다 보니 인스타가 팬 모으기에는 좀 더 유리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전문가다운 프로필을 작성하는 법, 전문성을 염두에 둔 피드 구성 방법들이 책에 잘 나와있어요. 핵심적인 부분을 잘 짚어준 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좀 더 자세한 운영법과 인스타그램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인스타그램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을 보면 될 것 같아요~



온라인 강의 런칭, 전문 컨설턴트 되기



SNS가 어느 정도 커지고, 나의 전문성이 입증되기 시작되었다면 온라인 강의를 런칭해 파이프라인을 늘리는 것도 좋은 수익화의 한 방법입니다. 온라인 강의는 하나의 콘텐츠로 여러 개 파이프라인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수익화 방법이라고 이 책은 말해요.

책에선 나만의 킬링 강의 콘텐츠 찾는 법, 기승전결에 따른 강의안 만드는 법, 강의 시뮬레이션 하는 법 등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요. 강의를 만들 때는 '타깃층'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는 꿀팁까지 얻을 수 있었답니다.





블로그나 포스트, 인스타, 유튜브 등으로 나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왔다면, 심화 전공으로 컨설턴트에 도전할 수도 있어요. SNS 계정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컨설턴트, 책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컨설턴트 등이 그 예시겠죠.

처음엔 무료 상담으로 신뢰할 만한 고객 후기를 많이 모은 다음, 점차 유료 상담을 시작하고, 나중에는 코칭 프로그램으로 내가 자신 있어 하는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컨설턴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끝판왕! 책 쓰기!




AI가 아무리 발달한다 해도 감성, 스토리, 저작권은 인간을 대체할 수 없다고 해요. 그렇기에 책 쓰기는 미래 시대에 나의 전문성을 증명해주는 강력한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책을 기획하는 법, 책의 콘센트 정하기, 실전 원고 쓰기를 할 때 필요한 세 가지 요소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N잡의 교과서 같은 책 <N잡러 개론>. 왜 N잡러가 되어야 하는지 설득력 있는 동기부여를 시작으로, N잡러가 가져야 할 마인드 세팅, 다양한 SNS 활용법, 온라인 강의와 컨설턴트, 마지막으론 책 쓰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이 이 책에 나와 있는데요.

N잡러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잘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어요.

다양한 방법들 중 어떤 방법이 나에게 맞을지, 무엇을 고를지는 하나하나 시도하며 직접 알아나가야겠죠. N잡러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N잡러 개론> 책을 길잡이로 삼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