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방구석 오페라
25편의 명작 오페라에 빠져드는 시간!
낯선 오페라와 조금 더 친해질 수 있도록 만드는 책 <방구석 오페라>를 읽어보았어요. <방구석 오페라>는 오페라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도 오페라를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25편의 명작 오페라를 소개하는 책이에요.
역사나 인생의 역경을 표현하는 문학적인 줄거리를 담은 오페라 안에도 사랑과 배신, 선과 악의 갈등 등이 담겨 있어 다른 공연 장르만큼이나 흥미진진하답니다. 단지 접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낯설게 느껴질 뿐이죠.
<방구석 오페라>책은 오페라 용어해설부터 시작해, 각 작품의 줄거리와 가사, 그리고 작품에 대한 인문학적 해석까지 더해 독자들이 오페라와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각 작품마다 QR코드를 삽입하여 작품의 대표곡을 들어볼 수도 있었어요!
용어부터 친절하게 알려주는 오페라 책
오페라 용어, 다들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아리아나 듀엣, 서곡 등 몇몇 용어들은 들어봤지만, 아무래도 오페라 용어들은 조금 낯선 게 사실입니다. 이 책은 오페라 용어가 낯선 독자들을 위해 오페라 용어와 오페라의 구성 등에 대해 친절하게 알려줘요.
25편의 명작 오페라를 소개하는 본문 내용에 오페라 용어들이 종종 튀어나오니까, 이 부분을 읽고 넘어가는 게 좋겠죠!
25가지 흥미진진한 오페라 공연들!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등 그나마 익숙한 오페라부터 <살로메>, <니벨룽의 반지>, <토스카>등 처음 접하는 제목의 오페라까지! <방구석 오페라> 책은 다양한 스토리의 오페라들을 소개합니다.
각각의 작품마다 어떤 형식이 사용되었는지, 작품을 통해 관객들은 어떤 메시지를 얻어 갈 수 있는지 등이 적혀 있어 본문에 소개된 오페라를 다양한 각도로 감상할 수 있었어요.
얽히고설킨 삼각관계부터, 괴물과의 결투, 정령이나 악마 등 초자연적인 존재의 등장 등 정말 다양한 소재로 여러 오페라가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작품 속 가사들을 음미하며 감상하다
아무래도 오페라에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은 만큼, 책에 소개된 낭만적인 오페라 가사들을 읽는 것도 이 책을 읽을 때 느꼈던 즐거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등장인물을 향한 애틋한 마음을 노래한 가사가 마치 한 편의 시처럼 느껴질 정도로 아름다웠습니다.
오직 에우리디체, 당신만이
내 괴로운 마음을 위로해 줄 수 있어요
달콤한 소리, 사랑스러운 눈빛, 웃음
그것들이 내가 바라는 최고의 행복입니다.
책에 소개된 오페라 작품들 중,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작품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요. 비극적인 결말이 나는 걸로 알고 있던 이야기인데, 오페라에서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가 극적으로 재회하며 행복한 결말을 맺더라고요. 죽음도 갈라놓지 못한 진정한 사랑의 이야기가 관객들의 마음에 감동을 불러일으킬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직접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운명적 서사를 담은 25편의 명작 오페라들을 감상할 수 있었던 책 <방구석 오페라>. 오페라에 대한 지식도 얻고, 흥미로운 오페라 속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었어요.
오페라와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지고 싶은 오페라 초심자분들께,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