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인 오스틴, 19세기 영국에서 보낸 편지 - 로맨스 여제의 삶과 사랑, 매혹의 삽화들 ㅣ 일러스트 레터 2
퍼넬러피 휴스핼릿 지음, 공민희 옮김 / 허밍버드 / 2022년 12월
평점 :

제인 오스틴, 19세기 영국에서 보낸 편지
사랑스러운 작가 제인 오스틴을 만나다
오늘 소개할 책은 로맨스 여제 제인 오스틴의 삶과 사랑을 들여다볼 수 있는 편지 에세이 <제인 오스틴, 19세기 영국에서 보낸 편지>입니다.
이 책은 제인 오스틴의 편지와 당시 영국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삽화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편지의 대부분은 제인이 언니 커샌드라에게 보낸 것이에요. 제인 오스틴의 태도, 성격, 연애, 살던 집, 인생에 대한 시각 등이 편지 속에 나와 있고,
이는 제인 오스틴이란 사람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게 해준답니다.
Part. 1 스티븐턴에서 보낸 편지

제인 오스틴은 오스틴 부부의 일곱 번째 자녀이자 두 번째 딸로 우애가 돈독하고 재능이 넘치는 가족들의 사랑 속에서 성장했어요.
그녀는 특히 언니 커샌드라 엘리자베스 오스틴과 우애가 돈독했으며, 커샌드라와 가장 많이 편지를 주고받았습니다.

그녀는 스물다섯이 될 때까지 스티븐턴 목사관에서 생활했고, 결혼은 하지 않았어요. 제인은 조카를 아끼는 유쾌한 고모였답니다.

제인 오스틴은 의상에 쓸 돈이 적어 작년에 쓴 모자의 테두리를 고치곤 했는데요. 이 시절 여자들은 바느질을 하거나 모자를 새로 단장하는 문제를 두고 이야기꽃을 피웠다고 해요.
<갤러리 오브 패션>에 실린 연회용 드레스를 입은 여성들의 모습이 담긴 삽화를 보면, 오스틴이 어떤 옷을 입으며 생활했을지 짐작할 수 있어요.
Part.2 바스에서 보낸 편지

제인 오스틴은 바스에 머물던 시절, 인생에서 손꼽히는 진지한 연애를 경험했다고 해요.
바스에서의 어느 여름, 그녀는 해변가를 걷다가 한 신사를 만나 사랑에 빠지기도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사람이 죽어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을 느껴야 했죠.
이후 해리스 비그위더가 청혼을 해오기도 했지만, 제인은 거절했고 평생 독신으로 살아갔습니다.

제인 오스틴은 바스에 있을 때, 파티에 많이 참여했어요. 언니 커샌드라에게 보낸 편지에는 제인이 파티에서 만났던 사람들에 대한 묘사가 나와 있답니다.
"그가 아일랜드 자작의 아들 내외인 고결한 반월스 가문과 관련된 인물이 아닐까 상상도 해봤지. 라임에 딱 어울리는 대담하고 특이한 용모의 사람들 말이야."
주변인에 대해 묘사한 문장에서는, 제인 오스틴의 관찰력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이런 관찰력이 그녀의 소설 속 인물 묘사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위 사진은 제인 오스틴의 소설 <설득>의 일부분이에요. 이렇게 그녀가 쓴 작품들을 책 중간중간 접할 수 있어서, 앞서 읽었던 제인 오스틴의 정보와 연관지어 소설을 새롭게 읽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어요.
<설득> 중 루이자 머스그로브가 방파제에서 떨어진 장면이 이 책에 실려 있는데, 루이자는 웬트워스 대령이 한때 정을 붙여보려고 노력했던 인물이죠.
웬트워스 대령이 결국엔 주인공 앤과 행복한 결말을 맞이해서 다행이라 생각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어요~*
초턴에서 보낸 편지 2

초턴 시절의 제인 오스틴은 작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갔어요. 1813년 가을 <맨스필드 파크>가 출판사에 발탁되었고, 1815년 여름엔 <설득>집필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중년의 삶에 접어든 제인 오스틴은 열 살 된 조카 캐럴라인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편지를 쓰기도 했어요.
"난 고모의 중요한 역할을 최대한 지키려고 노력할 거야"

오스틴은 두 조카 패니 나이트와 애나 오스틴에게 애정어린 편지를 보내기도 했는데요.
패니에게는 그녀의 연애사에 대한 진심어린 조언을, 애나에게는 애나가 쓴 소설 원고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편지로 남겼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따스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 제인 오스틴이 지닌 사랑스러운 성품을 이 장에서 느낄 수 있었어요.
인간 제인 오스틴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책 <제인 오스틴, 19세기 영국에서 보낸 편지>.
편지와 삽화로 만난 제인 오스틴은 매력적인 인물이었고, 그녀의 삶을 들여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영국 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소설가 제인 오스틴의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만나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