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
김세호 지음 / OHK / 2021년 12월
평점 :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
대기업의 개발자가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기까지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을 읽어보았습니다.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책은 대기업에서 개발을 했던 저자가 어느 날 기획 부서로 옮겨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기까지 겪었던 과정을 보여주는 책이에요. 저는 기획 관련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신사업기획에 대해서 1도 모르지만, 대기업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사고하는 사람들일까? 하는 궁금증에 이 책을 읽게 되었어요.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책은 총 3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 꼴찌 사원을 에이스로 만든 '자기혁신의 비밀'
2장 나는 어떻게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었나
3장 내가 본 대기업 내부의 세계
1장에서는 기획자가 되어보라고 권유한 선배의 말에 기획의 세계에 뛰어든 저자의 경험담이 서술되어 있고, 2장에서는 신사업기획의 팁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요. 3장은 기획자로 승진하는 팁, 대기업 기획자로 오래 살아남는 법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1. 성공 패턴을 학습하라!

성취를 해본 사람은 계속 성취하게 되어 있다. 이걸 패턴이라고 한다.
바닥을 친 다음에는 최고가 되기까지 상승 과정을 거쳐서,
이후에는 성공에 관한 패턴을 학습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원래 대기업에서 개발을 한, 기획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전무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느 날 기획 부서로 옮겨, 맨땅에 헤딩하듯 기획자가 된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당시 주변에서는 기획자가 되려는 저자를 말렸지만, 저자는 자신 안의 성공 패턴을 열면 기획자로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했고, 결국에는 인정받는 기획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2. 대기업 기획자가 밝히는 기획의 시크릿

디지털 헬스케어, AI사업전략, 메타버스 등 다수의 신사업기획을 거친 대기업 기획자의 '기획의 시크릿'! 기획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조언들이 이 책에 나와 있었어요.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획의 시크릿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패턴을 흡수하라
2. 현재 순간에 최대한 집중하고 상상하라
3. 성공을 위해 3년을 버틸 수 있는가
4. 어떤 곳에서도 살아남는 적응력을 키워라
5. 정보를 끊임없이 수신하는 안테나가 되어라
6. 훌륭한 기획자는 디테일에 완벽하게 집착한다.
7. 나를 내려놓고 상대방에게 100% 맞춰준다.
8. 사람과의 연결에서 오는 정보를 소중히 한다.
9. 기획을 배우고 싶다면 사적으로도 친해져라.
멘토들의 행동과 말하는 습관을 흡수하고, 팀에 맞추어 나를 바꾸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원활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일 등이 성공하는 기획자가 되기 위한 전략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신사업기획을 위해 던져야 하는 질문들

그렇다면 신사업기획을 하려고 할 때 어떤 질문들로 기획을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저자는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핵심 가치와 요소는 무엇인지, 이 사업에 왜 진출해야 하며,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 사업에 진출한다면 어떻게 파트너 생태계를 구축하고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수익은 얼마나 창출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잘 되는 기획은 어떤 원칙하에 이루어진 기획인지 '기획의 3원칙'도 이 책에 나와 있었어요. 기획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는, 끝까지 설득해야 하며, 기획을 자식처럼 생각하며 공을 들이고, 사업기획의 모든 과정을 하나의 작품처럼 대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획잘하는법이 궁금하신 분들이나 기획관련책을 찾고 있는 분들께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을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기획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 책이긴 하나, 직장인으로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들도 얻을 수 있어 다른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사업기획이라는 조금은 낯선 분야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었던 책 <대기업 기획자의 고백>. 기획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이 책은 책방통행에서 제공받아
서평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