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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로 돈 벌기 - 팔로우, 좋아요, 댓글은 돈이 된다! ㅣ 돈 벌기 시리즈
김인숙 지음 / 길벗 / 2022년 2월
평점 :
SNS로 돈벌기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로 돈 버는 법
이 한 권으로 정리하자!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로 돈 버는 법을 한 번에 정리해 주는 책 <SNS로 돈벌기>를 읽어보았습니다. <SNS로 돈벌기>책은 퍼스널 브랜딩 디렉터 김인숙님이 쓰신 책으로, 다양한 SNS들을 똑똑하게 운영하고 SNS로 수익을 창출하는 법까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이 책은 크게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이렇게 세 개의 채널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고, 페이스북이나 틱톡 등 다른 SNS 채널의 특징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이 중 어느 하나라도 하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책이에요.
이 책의 목차는 총 5파트로 이루어져 있어요.
01 SNS, 제대로 시작해볼까?
02 감성 인싸들의 놀이터 인스타그램
03 초록창의 절대강자 네이버 블로그
04 대체 불가 영상 플랫폼 유튜브
05 SNS 레벨 업! 마케팅&브랜딩 전략
파트 1에서는 SNS 마케팅과 최근 SNS 트렌드, SNS 콘텐츠 기획과 노출 방식에 대해 다루고 있고, 파트 2~4에서는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각 채널의 특징과 운영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어요. 마지막 파트에서는 SNS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중 인스타그램에 대한 내용이 가장 먼저 등장했습니다. 초기의 인스타그램은 완벽한 보정을 거친 이미지들이 업로드되었고, 많은 유저들이 그런 사진들에 열광했는데요. 요즘의 인스타그램 트렌드는 꾸미지 않은 평범한 일상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또 게시물보다 스토리를 활용하는 경향이 있고, 숏폼 영상의 유행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도 '릴스'라는 기능을 출시해 릴스 영상을 올릴 수 있게 되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사진만큼이나 중요한 건 바로 해시태그! <SNS로 돈벌기>책은 나에게 맞는 해시태그를 찾는 법, 위치 태그나 쇼핑 테크, 공동 작업자 태그 등 다양한 태그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어요. 게시물에 많은 좋아요를 받기 위해서는 해시태그를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기 해시태그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 '미디언스'를 통해 어떤 해시태그가 인기태그인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해시태그와 관련된 내용 외에도, 시선을 사로잡는 인스타그램 프로필 설정하는 법, 인포크링크나 링크트리를 활용해 여러 웹사이트 주소를 링크 리스트로 정리해 하나의 모바일 페이지를 생성하는 법 등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네이버 블로그의 핵심은 역시나 검색! 이 장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검색되는 글의 기본 요소를 알아보고, 블로그의 검색 알고리즘과 상위노출 키워드로 제목 완성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스팅하려는 주제의 상위 카테고리 단어가 무엇인지 떠올려보자.
ex) 카페 리뷰 콘텐츠를 쓸 때, 카페 이름만 적지 말고 '홍대 카페 추천'을 추가해 더 많은 사람들의 검색 결과에 노출시킨다.
2. 자동완성 키워드, 연관검색어를 참고해 포스팅 제목을 짓는다.
3. 검색량이 적더라도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사용하라
2020년부터 등장한 네이버 인플루언서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었어요. 네이버 인플루언서는 신청 후 승인을 받아야만 인플루언서로 활동할 수 있는데요. 저도 여러 번 도전했지만 아직 인플루언서가 되진 못했어요.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된 후에는 키워드챌린지에서 제시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유심히 살펴보고 관련 포스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도 인플루언서로 선정되어 키워드챌린지에 도전하는 날이 오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유튜브에 대한 알뜰정보들이 나와 있었어요. 유튜브 애드센스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브랜디드 콘텐츠, 슈퍼챗, 채널 멤버십 등 유튜브로 돈을 버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소개와, 유튜브 수익의 오해와 진실에 대한 내용도 나와 있었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수보다 '시청 시간'이 수익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또 다양한 유튜브 콘텐츠 포맷에 대해 알아보고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팁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답니다.
<SNS로 돈벌기> 마지막 파트에서는 SNS 마케팅과 브랜딩 전략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여러 내용 중에서 마케팅 콘텐츠의 황금비율에 대한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0개의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5개는 유익한 정보성 콘텐츠를, 3개는 브랜드의 스토리와 진정성이 드러나는 콘텐츠를, 2개는 제품 구매를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홍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마케팅 콘텐츠의 황금비율'이라고 합니다. SNS로 마케팅을 하는 분들이라면, 이 황금비율을 잘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SNS로 돈벌기>책은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SNS 채널의 특징과 노하우, 수익화 방법을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SNS로 수익화를 꿈꾸시는 분들이나,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SNS로 수익과 브랜딩을 한 번에 잡아보고 싶으신 분들께 <SNS로 돈벌기>책을 추천합니다.
* 위 글은 출판사의 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