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 - 일, 사랑, 관계를 기적처럼 바꾸는 말하기 비법
리상룽 지음, 정영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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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

가정에서, 직장에서, 모임에서

말 잘하는 법이 궁금하다면

상사나 부하직원 등 직장사람과의 대화, 가정에서 부모나 자식과의 대화, 친구와의 대화, 이성간의 대화 등 상황별 대화 요령과 협상과 연설 방법까지 알려주는 책 <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을 읽어보았어요. 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은 베이징에서 열린 대학생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전 중국 3등을 차지하고, 벤처회사 카오충넷을 설립해 지금의 성공한 CEO가 된 리상룽이 쓴 책이에요. 저자는 내성적인 성격의 사람이었는데, 소통의 기술을 꾸준히 연마하여 말을 잘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갈등을 예방하는 비폭력 대화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PART1에서는 평화적 대화를 하는 방법, 말에 담긴 상대의 마음을 읽는 방법, 이성간&친구 간 대화하는 방법, 자녀와 대화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어요. 평화적인 대화를 하는 방법의 핵심은 '비폭력 대화'를 하는 것인데요. 비폭력 대화란 관찰-느낌-욕구-부탁, 이 4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말을 하는 방법이에요.

<회사동료가 회의실에 기밀 문서를 두고 간 것을 봤을 때>

당신이 문서를 회의실에 두고 간 것을 내가 봤다 (관찰)

걱정됐다 (느낌)

잘 보관해주길 (욕구)

바란다 (부탁)

상대방을 평가하는 말 대신 관찰을 통한 객관적 사실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느낌을 설명한 뒤, 나의 욕구를 부탁의 어조로 말하는 것이 비폭력 대화입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유용한 대화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색함을 깨는 말하기 비법




제가 내향적인 사람이어서 그런지, 내향적인 사람이 말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는 대목들에 시선이 갔는데요. 이 책은 어색함을 깨는 두가지 방법으로 질문을 던지고, 자기 자신을 소개하라고 팁을 주고 있어요. 질문 던지기는 다른 대화법 도서들에서도 발견했던 팁인데, 질문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상대방도 나에게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좋은 방법 같습니다.



직장에서 말할 때 유용한 7가지 소통 방식


직장에서 적용할 만한 7가지 소통 방식도 나와있었는데, 이 7가지를 잘 기억해 두고 실천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1. 비위 맞추기

2. 싫어하는 것을 피하도록 유도하기

3. 선택의 자유 주기

4. 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 채워주기

5. 너 아니면 안 된다고 하기

6. 단체화하기

7. 감사하기

상대가 원하는 말을 해주고, 선택지가 있는 질문을 던지고, 도움을 요청할 땐 상대의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를 채워주는 말을 사용하는 등 이 책에 나와있는 방법들이 직장 생활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 같아요.




상사와 대화하는 법



상사와는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 좋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1. 제가 도울 만한 일이 있을까요? 라고 질문하기

2. 즉시 답장하기

3. 문제 해결은 은밀하게

4. 대화하는 시간 정하기

5. 할 말을 미리 정하기

6. 업무적으로 이기고 지는 것이 아닌, '소통'에 초점 맞추기





리더에게 도울만한 일이 있는지 질문함으로써 리더를 지지해주고 업무 문자에는 바로 답장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공개적인 장소에서는 상사를 비판하지 말아야 하며, 상사와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상사가 처한 상황을 고려해 이야기 주제를 선택하고, 업무적으로 이기고 지는 것을 따지는 게 아니라 '소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질문에도 요령이 있다.





이 책은 두가지 질문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바로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입니다. 폐쇄형 질문은 답을 선택하는 질문으로 처음에는 폐쇄형 질문으로 시작하다가 상대의 마음이 어느 정도 열리면 상대의 생각을 묻는 개방형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화에 플러스 알파가 되는 유머 구사하기





저는 편안한 대화도 좋아하지만, 유머가 들어있는 대화를 할 때 특히 더 좋고 즐거움을 많이 느끼는데요. 유머에 대한 이야기도 이 책에 담겨 있었어요. 유머를 할 때는 누군가를 조롱하거나 그의 아픔을 소재로 웃기지 말아야 하며, 자신을 유머 소재로 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억해 두고 싶은 대화의 기술





같은 언어를 구사해도,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때때로 우리는 상대방의 말 뜻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못 이해할 때가 있습니다. 말을 잘하려면, 무엇보다도 상대방의 말 뒤에 숨겨진 숨은 요구를 파악해 상대가 원하는 말을 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대화를 하다가 갈등 상황을 피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화를 내는 상황이 발생했을 땐 일단 그 기분을 받아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일단 가만히 경청하고, 경청하는 동안 절대 자신의 의견이나 태도를 보이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 책의 가장 마지막 장에는 <평가없는 관찰>이라는 글이 실려있었는데, 읽어보니 의사소통을 할 때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이 관찰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는 때때로 어떤 사람의 일부만을 보고, '이 사람은 이런 사람이야!'라고 쉽게 단정하곤 하는데, 그런 평가는 상대와 진실된 소통을 하는데 있어서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어요. 평가보다는 관찰을 통해 한 걸음 두 걸음 천천히 상대방을 알아가려고 노력하는 것. 그것이 다른 사람과 진실한 소통을 할 수 있는 핵심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의 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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