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 - 조용하지만 강한 힘을 깨우는 비밀
이태우 지음 / 미래와사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

조용하지만 강한 내향적 직장인이

되고 싶다면

내향적 직장인들을 위한 추천 도서 <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를 읽어보았다. 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 책은 내향적 직장인이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강점을 끌어올릴 수 있는지 설명해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조용하지만 강한, 흔들리지 않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자존감 회복'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내향적 직장인, 길을 찾다>는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 속 주장과 사례를 바탕으로,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6가지 행동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내향적인 직장인들이 더 나은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길을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도입부는 내향성과 외향성의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은 심리적인 에너지의 방향, 뇌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과 혈액의 경로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차이는 말 그대로 차이일 뿐, 각각의 성향은 좋고 나쁨이 없다고 이 책은 강조하고 있다.





내향적인 사람 중에서는 소심한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모든 내향적인 사람이 소심한 것은 아니다. 저자는 내향인이 자신의 강점을 잘 발휘하기 위해서는, 자존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존감을 높이면 '소심한 내향인'이 아니라 '흔들리지 않고, 자기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내향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행동에는 뭐가 있을까? 여기 자존감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브랜드 박사가 제시한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6가지 행동들이 있다.





이 책은 위 6가지 행동을 바탕으로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STEP들을 소개하고 있다.



STEP1 상처받은 자존감 회복하기




첫 번째 단계는 상처받은 자존감을 회복하는 단계다. 먼저 내가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마주하고, 인생을 살아오면서 겪었던 각각의 사건들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부정적으로 느꼈던 사건이라면, 견해와 관점을 바꾸어 그 속에 담긴 긍정적인 의미를 찾아보아야 한다. 자신을 그대로 인정하고 새롭게 바라보는 자기 수용과 상처로 인해 다친 감정을 치유하기 위한 용서의 과정을 거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과정들을 거칠 때 내향인들은 타인 중심이 아닌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STEP2 나를 대하는 마음가짐 재설정하기






자존감 회복을 위한 두 번째 단계는 '나를 대하는 마음가짐 재설정하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실존주의 철학을 들어 사람이란 자신만의 새로운 본질을 만들어 가는 존재임을 깨우치고, 배움을 통해 나아가는 성장 마인드셋을 지니도록 도와주며, 미움받을 용기를 통해 타인의 시선을 너무 의식하고 살아가는 내향인들이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재설정하도록 만든다.



STEP3 삶의 목적 발견하기





세 번째 단계는 '삶의 목적 발견하기'이다. 저자는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나아가야 흔들림 없이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사명, 비전, 핵심가치를 도출해 내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



STEP4 일을 의미있는 행동으로 재배치하기





삶에 대한 목적을 설정했으면 다음으로는 일을 의미있는 행동으로 재배치해야 한다. 목적에 맞게 일의 의미를 만들고, 나와 연계된 사람들과의 관계도 재설정하며, 스스로 업무를 조정하는 과정을 통해, 목적과 연계한 업무 재배치, 즉 잡크래프팅을 할 수 있다.



STEP5 내향성을 빛나게 하는 무기 개발하기




마지막 STEP5에서는 내향성을 빛나게 하는 7가지 무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그 무기들은 다음과 같다.


1.인생을 설계하는 능력

2. 몰입하여 학습하는 능력

3.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4.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5. 설득력 있게 글 쓰는 능력

6. 차분하게 공감하고, 정중하게 요청하는 능력

7. 상대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능력


1번 인생을 설계하는 능력에서는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와 '소중한 것 먼저 하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몰입하여 학습하는 능력에서는 목적지향 독서법에 대해,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에서는 논리적 사고 체계를 구축하는 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나머지 각각의 무기들에 대해서도 조용하지만 강한 내향인이 되기 위한 좋은 지침들이 담겨 있었다.



이러한 각각의 무기들은 직장생활의 든든한 방향이 되어주고, 업무의 깊이를 더해주고, 직접적인 성과를 뒷받침해주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나 또한 내향적인 직장인으로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종종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있었다. 내향적인 직장인이 직장생활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했는데, 그 핵심은 '자존감'에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자존감을 높여 조용하지만 강한, 흔들리지 않는 직장인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 이 글은 출판사의 협찬을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