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속독법 - 10분에 한 권 당신도 속독할 수 있다!
사이토 에이지 지음, 박선영 옮김 / 알파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개념 속독법

독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51가지 속독 방법

10분에 한 권 당신도 속독할 수 있다!는 믿기지 않는 문구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아니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10분에 한 권을 읽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내심 10분까지는 아니어도 평소 책 읽는데 걸리는 시간을 한 시간만이라도 단축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신개념 속독법은 책 읽는 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속독 비법 51가지를 담고 있는 책으로, 속독법의 기본 노하우부터 기초 트레이닝, 그리고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실전 응용 트레이닝을 총망라한 책이다.








Chapter 1에서는 속독을 위한 일곱 가지 기본 노하우들을 소개하고 있다. 기본 노하우 중 가장 첫 번째로 <글자 덩어리를 이미지로 포착하기> 소개되어 있다. 글자 덩어리를 이미지로 포착한다는 것은 어떤 문장을 읽고, 그 문장이 의미하는 바를 순식간에 이미지로 떠올리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과나무의 열매'라는 단어의 집합을 보고 '사과'를 바로 연상하는 것이 글자 덩어리를 이미지로 포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속독의 비결 두 번째는 <그림을 보는 것처럼 문장을 바라보라>인데, 앞선 첫 번째 속독 방법과 유사한 결을 가지고 있는 속독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여고생 소라는 씩씩하게 학교에 간다'라는 문장을 읽었을 때, 한 단어 한 단어를 해석하지 말고 '여고생 소라가 등교하는 모습'. 즉 아이디어를 머릿속에서 순간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두 번째 속독 방법이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페이지에서는 속독을 위해서 독자가 갖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인 '스키마 늘리기', 전체적으로 살핀 다음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골라 숙독하는 '스키밍법'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다. 마지막 일곱 번째 기본 노하우로는 부정어, 조건어가 나오면 의식적으로 속도를 낮추라고 나와 있는데, 이는 부정어, 조건어로 인해 문장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부정어와 조건어가 나올 때 속도를 늦춤으로써 내용을 잘못 이해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Chapter2에서는 모든 책의 내용을 순식간에 파악하는 독서 포인트를 소개하고 있고, Chapter 3에서는 속독 실력을 키워주는 신개념 테크닉들을 소개하고 있다. '시점 이동의 법칙', '스키밍', '스캐닝 기술', '메인 아이디어법' 등 다양한 테크닉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소개된 테크닉들 중 '시점 이동의 법칙'과 '도요타 간판 방식'을 소개한다. 위의 영문들은 뉴욕대학 스미스 교수의 실험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번호 1번부터 8번 피험자의 시점 이동을 분석한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1번부터 8번 피험자들 중 1번 피험자의 독서 속도가 가장 빨랐다. 이 실험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자 시계를 가능한 한 넓히고, 시점 이동 회수를 가능한 한 적게 하는 것이 속독의 비결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도요타 간판 방식'이라는 속독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도요타 간판 방식'은 일본의 도요타가 채택한 효율적인 생산 방식을 속독에 적용한 속독법이다.








한 권 혹은 몇 페이지라는 독서량과 독서 시간을 명확하게 설정한 뒤 이를 의식하며 읽는 것이 '도요타 간판 방식'인데, 쉽게 말해 몇 쪽을 몇 분 만에 다 읽겠다는 마음으로 목표와 납기를 명확하게 설정, 언제까지 읽는다는 계획성을 가지고 읽는 것을 말한다.







Chapter 4에서는 실전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속독 트레이닝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안근을 단련하는 '시력 회복 훈련'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를 교대로 보는 훈련이다. 이 훈련을 계속하면 안근이 단련되고, 눈 체조도 되어 눈의 피로도 풀어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보이는 이 그림은 '시야 확대 훈련'을 위한 그림이다. 가운데에 있는 검은 점을 보고 1초나 0.5초 간격으로 리듬을 타면서 그 바깥에 있는 원이나 그 원 전체를 볼 수 있게끔 시야를 확대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계를 확대하여 책 구석구석까지 시야에 담을 수 있는 기초 훈련이 된다고 한다.








그 외에도 '좌우 시폭 확대 훈련', '한 번에 여러 줄 읽기 훈련', '4단계 1단위제 훈련'등 다양한 훈련방법이 나와있다. 속독을 하면 집중력, 이해력, 회전력, 기억력 뿐만 아니라 대량의 정보나 지식이 뇌로 입력되기 때문에 상상력, 기획력, 판단력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트레이닝을 통해 속독의 다양한 장점을 얻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마지막 Chapter5에서는 뇌력을 키워주는 기억력과 집중력 강화법을 소개하고 있다. 여러 기술들 중 집중력을 자유자재로 높이는 '컬러 이미지술'이 인상 깊었는데, 마음속으로 컬러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집중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한다.

평소 책 읽는 속도가 느린데, 조금이라도 속도를 높이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속독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었던 것 같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