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학교와 쌍둥이 딸기 웅진 세계그림책 236
나카야 미와 지음, 강방화 옮김 / 웅진주니어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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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과 채소의 모호한 경계. 채소인 듯, 과일인 듯 헷갈리는 종류들이 은근히 많다.

보통 새콤하거나 달콤하거나 맛이 있는 것들은 과일이라 생각하고, 과일만큼 강력하면서 특별한 맛이 없는 것들은 채소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생각지도 못한 딸기의 뿌리를 <채소 학교와 쌍둥이 딸기>그림책으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채소 학교의 입학통지서를 받고 채소 학교로 첫 등교를 한 쌍둥이 딸기는 토마토와 옥수수, 양배추, 당근, 완두콩 등등 많은 친구들을 만나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운다. 하지만 그곳에서 쌍둥이 딸기들은 채소 친구들의 장난스러운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의 정체성을 혼동하며 과일 학교로 전학을 간다.

그러나 과일 학교 선생님은 딸기는 과일이 아니라며 안타까워하며 한 가지 제안을 하게 된다. 나무에서 자라는 과일들은 나무를 잘 타야 한다며 나무를 타 보라 하지만 밭에서 자라는 딸기들은 나무를 오르지 못한다. 그로 인해 쌍둥이 딸기는 미심쩍지만 다시 채소 학교로 돌아가려는데 누군가가 딸기를 부른다. 자기도 과일이 아닌 것 같다고, 채소 학교로 데려가 달라며 말이다. 과연 딸기들은 채소 학교로 돌아가서 행복하고 맛있는 딸기가 될 수 있을까?

이 그림책을 읽으며 아이뿐만 아니라 나도 과일과 채소의 개념을 완벽하게 익혔다. 귀여운 그림체의 과일과 채소들을 보며 아이는 초롱초롱 빛나는 눈빛으로 많은 관심을 보인다. 이 채소는 뭘까, 저 과일은 뭘까 하며 몰랐던 사실도 알아가고 유익하고 재밌는 책 읽기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중요한 건 채소인지 과일인지가 아니라 맛있게 자라는 것이라는 채소 학교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나도 생각해 본다.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는 걸 말이다. 그리고 이걸 아이에게 어떻게 이야기해 주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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