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늙은 개에게 창이 되어 주고 싶어 베스트 세계 걸작 그림책 23
필립 C. 스테드 지음, 강무홍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얀 눈 송이가 폴폴 내리던 어느 겨울날에 아주 조그마한 새끼 강아지 한 마리가 우리 집식구로 오게 되었다. 여리고 여린 강아지의 가슴과 배 쪽을 양손으로 살며시 잡아 들어 올렸을 때, 그때의 느낌은 정말이지 이상했다. 부드러운 피부와 말랑이는 살, 그 사이로 느껴지는 단단하지 않은 뼈가 약간은 이질적으로 느껴져 깜짝 놀라며 금방 손을 거두었다. 하지만 함께한 지 벌써 8년. 처음 만났던 그날의 어색함은 사라지고 이제는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사이가 되었고, 어느덧 우리 팥빵이는 중년의 나이가 되었다. 벌써 중년인가 싶다가도 아직 중년이니까 하는 마음이 왔다 갔다 하며 책 하나를 읽고 팥빵이에게 괜스레 미안해진다.

그림책 <지혜로운 늙은 개에게 창이 되어 주고 싶어>에서는 활동적으로 움직이기 힘들어하는 많이 늙은 개에게 아름다운 풍경, 행복한 웃음소리, 즐겁게 노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하는 작가의 마음이 푹 담겨있다. 실제 키우고 있는 개를 주인공으로 삼고 이 그림책을 만들었다고 하니 그의 늙은 개도 주인의 이런 정성과 자신을 향한 마음을 느끼고 있을까. 그러고 보면 이 늙은 개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삶을 보내서 참 행복할 것 같다. 내가 다 기쁘다. 우리 집 팥빵이에게도 이런 견생을 살게 해주고 싶었는데 그렇게 해주지 못해서 너무 미안하다. 그래도 팥빵이는 지금까지 걸어온 날도 많지만 앞으로 걸어갈 날도 많다. 아직 중년의 팥빵에게는 창이 되어주기보다는 창밖의 세상을 직접 탐험하고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동물과 다채로운 색감으로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는 이 그림책은 반복적인 운율로 잔잔하면서도 상상 속의 상상을 그려놓아 굉장히 파격적이었다. 생뚱맞은 걸 좋아하는 아이가 보기에 꽤나 엉뚱한 글과 엉뚱한 그림이 많이 있어서 더욱 깔깔거리며 봤다. 책을 본 후 아이는 책을 다 흡수해 버릴 듯 엉뚱한 이야기 놀이를 하며 굉장히 좋아했고 다음날은 어린이집에 책을 가져갈 정도였다. 이 엉뚱한 상상을 통해 아이가 새로운 발견을 하고, 탐구하고 모험하며 재밌으면서도 한 가지씩 얻어 갈 수 있는 뿌듯한 시간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