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는 꼬마 철학자가 산다 - 철학적 대화로 두 꼬마의 사고력을 키운 6년간의 기록
노신화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예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고전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지금까지 꾸준하게 읽히고 사랑받는 이유가 있다. 성인들의 생각을 아이에게 접목시켜 아이를 이끌어 내는 저자를 보며 무릎을 탁! 치는 순간이 참으로 많았다.

대화다운 대화를 시작할 수 있게 된 지 이제 1년이 되었거늘 항상 일상적인 이야기들만 오고 갔었다. 밥 먹자, 양치하자, 씻자, 뭐하고 놀까 등등 이런 이야기들 말이다. 아이들은 아직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저자가 대단해 보였고,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그러나,,,

삶에 대한 철학적인 대화를 통해 아이들의 사고력을 넓혀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넓혀주고 있는 노신화 저자를 통해 가르쳐 주려는 사람이 그래도 웬만큼은 알고 있어야 가르칠 수 있다는 걸 이번에 아주 호되게 느껴버렸다.

아이들이 세상의 빛으로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은 부모라면 당연히 들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말과 행동 하나하나가 다 너무나도 중요하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니까. 그래서 나도 이참에 공부 좀 시작해야 하는 게 아닐까. 내 아이를 위해서 말이다.

<우리 집에는 꼬마 철학자가 산다>를 읽으며 참 비슷한 에피소드가 많았는데 나와는 다르게 반응해 줬던 저자에게 많이 배웠다. 육아 서적을 읽을 때면 항상 내가 나쁜 엄마인 것 같고 아이들의 마음을 너무 몰라줬던 것 같아 매번 미안한 마음이 컸었다. 그런데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입가에 미소가 띠었고, 앞으로 내 아이들에게 더 멋진 표현과 생각이 자라나는 말들을 많이 해줄 수 있을 것 같아서 감사했다. 또한 저자의 아이들이 참 예뻤다. 나도 나의 소중한 아이들을 노신화 저자의 아이들처럼 지혜롭게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