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 설레는 하루를 만드는 똑똑한 저녁 사용법
류한빈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틴. 몇 해 전부터 루틴이라는 말을 참 많이 들어왔다. 모닝 루틴, 저녁 루틴, 나만의 루틴. 이 루틴은 쉽게 말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습관이다. 말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 어떤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 매일 해나가기란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저자는 루틴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나만의 루틴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주고 있다. 저녁 루틴 만들기 1단계로는 목표 설정, 2단계로는 시간관리, 3단계로는 루틴 관리로 루틴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간관리가 무척 중요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저자가 알려주는 시간관리법을 읽고 나도 한 번 해보았더니 공중으로 흩어지고 있는 나의 귀한 시간들이 꽤나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매달 들어오지만 알게 모르게 어디로 간 지 모르게 사라진 내 월급의 행방을 알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적어야 한다. 가계부를 적고 나면 얼마큼이 어디로 나갔는지, 얼마큼이 쓸데없는 곳에 쓰였는지 파악하기 쉽고, 매달 쓸수록 흩뿌려지는 돈도 제자리를 찾아온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간도 그런 것 같다. 내가 시간을 어떻게 뭐 하며 썼는지 저자의 데일리 플래너로 작성하다 보니 어디로 시간이 새고 있었는지 금방 알 수 있었다.

이 새는 시간을 잡는다면, 각자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소, 정말 최소 1~2시간은 생길 것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시간을 100% 활용해서 나만의 저녁 루틴을 만들어 간다면 점차 아침이 달리질 수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는 상황이 여의치 않아 패턴화할 수 있는 시간대가 없어서 이렇다 할 루틴을 만들기까지는 조금 더 걸릴 테지만 그래도 건진 게 참 많은 책이다. 그중 하나가 액션 플래너이다. 나는 항상 목표만 설정해 놓고선 목표를 이루기 휘한 세부 계획은 세우지 못했었는데 저자의 액션 플래너를 보고 새롭게 짜보았더니 목표 기한과 우선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목표만을 바라보며 막막해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제 이 데일리 플래너를 통해 버려지는 짬짬이 시간들을 활용해서 액션 플래너의 계획들을 실천해 앞으로 나아갈 일만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