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없다의 방구석 영화관 - 영화를, 고상함 따위 1도 없이 세상을, 적당히 삐딱하게 바라보는
거의없다(백재욱) 지음 / 왼쪽주머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거의없다'라는 필명으로 영화 소개를 해주고 있는 유투버로서, 흥행하지 못한 영화들만 골라 왜 욕을 먹었는지 왜 흥행에 실패했는지 꼬집어주는 특이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거침없는 입담으로 책 속으로, 영화 속으로, 저자 거의없다 속으로 빠져들게 만드는데, 영화 이야기뿐만 아니라 세상 사는 이야기, 행복에 관한 이야기, 미래에 대한 이야기 등등 생각할 거리들을 풍성하게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영화들에 대해 알게 되어 찾아볼 수 있어 좋았고 이미 봤던 영화들은 새로운 관점으로 볼 수 있게 되어서 새로웠다. 보는 시각에 따라 이렇게나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고 모르고 보는 것보다 알고 보는 것이 백 번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영화를 거의 킬링 타임용으로만 보아 왔는데 영화에 대한 공부를 하고 본다면 감독이나 연출가가 의도한 숨어있는 의미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상당할 것 같다.

예를 들면 최근 '기생충'을 보고 나서 나중에서야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말, 소품들이 나타내는 것들을 풀이해 논 것을 알게 되었는데 참 신선하고도 무거운 충격이었다.

'아, 나도 영화를 해석하며 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번 재미있게만 봤던 영화가 이렇게 욕을 먹기도 했었는지 이제야 알게 되었는데 영화는 그냥 보는 것이 아니고 읽기도 해야 하는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영화는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인 전반적인 부분을 반영하고 있는 시대를 대변해 주는 대중예술이라 조금만 파고들면 영화를 통해 역사도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