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6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 - 동영상 강의 무료 + CBT 온라인 문제집 제공 ㅣ 2026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나홍석 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ADsP와 SQLD 자격증을 취득한 뒤, 다음 도전으로 같은 주관사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사를 선택했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에게 생소한 시험이다 보니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기에, 1년에 두 번밖에 없는 기회를 한 번에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 시험이라 계산 문제가 많을 거라 예상했지만, 『2026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 기본서』를 접하고 보니 복잡한 계산보다는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수험생들의 마음을 잘 헤아린 저자들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합격을 위한 수험생의 효율적인 학습을 다각도로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각 챕터마다 출제 경향과 빈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시간이 부족할 때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데이터 모델링 같은 어려운 파트는 동영상 강의를 제공해 독학러의 부담을 덜어주었습니다. 530여 페이지의 적당한 분량에 적절한 그림과 그래프, 큼직한 수식 표기는 복잡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전 대비를 위한 구성도 좋았습니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의 기출문제와 모의고사가 수록되어 있으며, 유튜브 강의를 통해 막히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문제은행 방식의 온라인 CBT와 고사장에 도착에서 시험 직전 빠르게 볼 수 있는 20여 페이지의 정리노트는 마무리를 도와줍니다. 이 책은 60점만 넘으면 합격인 기사 시험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 어려운 계산에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핵심 개념 위주로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이끌어줍니다.
다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기출문제와 정답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 문제 풀이의 흐름이 끊기는 점이 불편했었는데, 문제 바로 아래에 정답을 배치하면 학습 효율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은 9회와 10회 기출문제 풀이 영상이 없는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책 옆면에 색깔로 구분할 수 있는 인덱스 기능이 추가된다면 학습 편의성이 더욱 개선될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지만,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의 핵심을 잘 짚어주고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갖추고 있어 한번에 합격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