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SQL 퀵스타트 -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익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월터 실즈 지음, 한선용 옮김 / 제이펍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전 SQL 퀵스타트》는 데이터 관리와 분석에 관심이 있는 초보자들을 위한 책으로, 데이터베이스와 SQL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인 월터 실즈는 20년 가까이 현업에서 활동 중인 SQL과 데이터베이스 전문가이자 교육자로, 초보자의 입장에서 어렵고 전문적인 내용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SQL을 할 수 있도록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며, SQL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실용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특징과 SQLite의 설치와 실행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2부에서는 간단한 SQL 쿼리를 작성법을 설명합니다. SELECT문부터 시작해서 WHERE, JOIN, 함수를 배울 수 있습니다.
3부에서는 SQL 쿼리 작성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고급 기술을 설명합니다. 쿼리 안에 다른 쿼리를 중첩하는 서브쿼리, 데이터를 보기 쉽게 만드는 뷰, 데이터 조작 언어(DML)을 소개합니다. 


실습 데이터는 'sTunes'라는 가상의 음반 판매회사의 데이터를 활용하며, SQL을 실제로 적용해 보며 학습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책에 포함된 예제들은 기본적인 데이터 검색부터 복잡한 데이터 조작과 분석까지 다양한 난이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전 SQL 퀵스타트》의 장점입니다. 

1. 실습이 간편한 SQLite로 진행합니다.
2. 음반 판매 회사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데이터 분석 실무에 도움을 줍니다.
3. 문제를 풀어 볼 수 있는 '체크 포인트'와 '한 걸음 더'로 심화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4. 'SQL 키워드 리스트'와 '용어 사전'으로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SQL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본을 배우고 싶은 개발자, 데이터 중심의 미래에 대비하고 싶은 직장인,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분석을 시작하고 싶은 데이터 분석가에게 알맞은 책입니다. 

다만 'SQL 첫걸음'이라는 제목에 맞게 기초적인 내용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인덱스, DDL, 튜닝 등 SQL과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심화된 내용을 기대했던 사람에게는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배경지식을 최소화하고 바로 SQL 쿼리 작성을

작하도록 구성했습니다."

《실전 SQL 퀵스타트》, 27p



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에 SQL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실전 SQL 퀵스타트》는 어려운 이론서에서 벗어나 실용적인 부분만 골라내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접근하기 쉬운 데이터베이스인 SQLite와 샘플 데이터를 사용하여 직접 쿼리를 실행해 보고, 각 장의 끝에 있는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맺음말이었습니다. 일했던 회사에서 데이터 접근 권한이 없었던 어려움,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베이스 직무 선택, 취업과 이직에 대한 팁 등 저자의 열정이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걸맞게 매일 SNS, 유튜브부터 공공 데이터, 회사 내의 프로그램까지 수 많은 데이터가 저장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되는 데이터는 0.5퍼센트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저자는 SQL을 단순히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로부터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무궁무진한 데이터의 세계로부터 숨겨진 패턴을 발견하는 기초를 다지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해당 서평은 제이펍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