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스트 서버, 서비스, 앱 만들기 - 백엔드 서버, 서비스, 프런트엔드 모두 러스트로 안전하고 빠르게 구축하기
프라부 에스왈라 지음, 김모세 옮김 / 제이펍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스트 서버, 서비스, 앱 만들기》는 러스트를 사용하여 백엔드 서버, 서비스 및 프런트엔드를 빠르고, 안정적이며, 유지 보수가 가능하게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러스트는 저수준 언어의 안정성과 뛰어난 성능을 가져 고성능 네트워크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러스트만의 장점을 살려, 단계적으로 웹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책의 구성은 3부로 나뉘며, 웹서버와 웹 서비스, 서버 사이드 웹 애플리케이션, 비동기 러스트입니다.

1부에서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기본 개념을 소개합니다. ​ HTTP 서버, REST API 만들기, 데이터베이스 조작, 에러핸들링과 리팩터링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1부에서 만든 서비스를 토대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UI, 템플릿 엔진에 대해 소개합니다. 웹 개발에 필요한 라우팅, 사용자 인증과 같은 심화된 주제도 학습합니다. 

3부에서는 퓨처를 통해 러스트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분산 시스템인 P2P 아키텍처, 컨테이너를 활용한 배포를 소개합니다. 



《러스트 서버, 서비스, 앱 만들기》에서 느꼈던 장점입니다. 

1. 분산 아키텍처, 동시성과 같이 복잡한 개념을 그림을 통해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2. 러스트만으로 각종 서버(웹, REST API, 분산, 비동기)를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뿐만 아니라 P2P 네트워크를 다루고 있습니다.

4. 소유권, 트레이트를 비롯한 러스트의 고급 기능을 소개합니다.

5. 상세한 주석이 포함되어 있어, 코드의 각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책은 러스트를 처음 접하는 독자라면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러스트의 기본 이상을 알고 있는 초급자 이상이면서 서버 개발에 익숙한 백엔드 엔지니어에게 잘 맞는 책입니다. 그 외에도 분산 시스템에 알고싶거나, 실시간 시스템·저지연 서버에 관심이 있는 엔지니어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러스트는 안정성, 동시성, 낮은 레이턴시 시간 및 하드웨어 리소스 풋프린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분산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매우 적합한 언어이다.

《러스트 서버, 서비스, 앱 만들기》, 20p


책에서 인상 깊게 읽었던 부분은 비동기 프로그래밍이었습니다. 동시성, 병렬성, 멀티스레딩을 비롯한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을 다루고, 실습을 통해 러스트가 어떻게 강건하면서도 높은 동시성을 가져 효율적으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책은 TCP와 HTTP 서버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여, RESTful API 구현, 데이터베이스 연동, 비동기 프로그래밍, 그리고 분산 시스템인 P2P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러스트의 다양한 기능과 특징에 대한 소개와 적용도 놓치지 않은 책으로 러스트의 뛰어난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점진적으로 완성되는 프로젝트를 통해 웹 개발과 러스트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었습니다. 러스트 웹 개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면서 자신만의 러스트 웹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해당 서평은 제이펍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