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시대, 잘 먹고 잘 사는 현대인의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 - 정보 과부하에 지지 않는 5가지 힘을 당신에게
로스 도슨 지음, 박영민 옮김 / 프리렉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수 교양 정보 문해력은 정보 과잉 시대에 대처하는 현명한 힘을 기르는 책입니다. 현명한 힘을 기르는 구체적인 역량으로는 정보의 이유를 찾는 '목적', 정보를 서로 연관시키는 '프레이밍', 정보를 가려내는 '필터링', 주의력을 길러내는 '집중', 여러 요소를 융합하는 '종합'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장은 '목적의 힘'으로 목적 중심의 정보 역량을 위한 6가지의 영역(정체성, 전문지식, 창업, 사회 공동체, 웰빙, 열정)을 제시합니다. 
두 번째 장은 '프레이밍'으로 맥락에 따라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3가지의 지도(트리, 네트워크, 시스템)와 틀(글쓰기, 색인 카드, 연결 노트)을 알려줍니다.
세 번째 장은 '필터링의 힘'으로 최적의 정보 균형을 맞추기 위한 정보 포트폴리오(주류 언론, 사람들, 피드,  소셜 미디어) 설정과 정보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네 번째 장은 '집중의 힘'으로 집중력의 6가지 모드(탐지하기, 탐색하기, 동화하기, 파고들기, 탐험하기, 회복하기)를 살펴보고, 생산성과 성과를 높이기 위한 타임 박스와 같은 집중력 훈련의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다섯 번째 장은 '종합의 힘'으로 다양한 정보를 종합할 수 있는 5가지 역량(아이디어에 개방성, 창의적 연결, 통합적 사고, 더 풍부한 멘탈 모델, 통찰력에 적합한 인지 상태)을 제시하고, 반복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여섯 번째 장에는 여태까지 나온 5가지 역량에 대한 통합의 중요성과 더욱더 심해지는 정보 과부하 시대에 우리가 맞이할 2가지의 기회(인지 오프로딩, 인지적 진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책의 장점으로 각 장마다 자신의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합니다. 문제는 간단한 설문이며, 빈칸을 채워나감에 따라 자신의 부족한 점을 무엇이고 정보 과부하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행동이나 생각을 되새기면서 올바른 정보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점이 무엇일지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 장점으로 실천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합니다. 특히 6가지 집중 모드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될지 고민인 독자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 장점으로 부록으로 제시하는 '정보 문해력 자료실'입니다. 더 심도 있는 내용이 궁금한 독자들을 위해 추천하는 도서와 정보 큐레이션을 위한 뉴스레터, 시각화 도구, 시간 활용 도구 등 독자들에게 필요한 앱을 제공해서 유용했습니다.

 

 


 

이 책은 '정보 개발 서적'으로, 정보를 통해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 지를 가르치는 책입니다. 정보 문해력을 개발하고 정보 과부하에 빠지지 않기 위한 구체적인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하면서 미래는 정보를 잘 다루는 사람들이 성공을 이루게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은 무엇보다 실천을 강조합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다섯 가지 능력을 통해 정보 습관을 개선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가진 잠재력을 해방하고 정보 과부하 시대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