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드 - 사랑받는 제품을 만드는 실리콘밸리 마케팅 전략 실리콘밸리 제품 혁신 시리즈 3
마르티나 라우쳉코 지음, 옥지혜 옮김 / 제이펍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러브드』는 제품을 위한 마케팅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자신의 다년간의 경험과 애플,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세일즈포스와 같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테크 제품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고객 여정, 브랜딩,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면서,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조언과 팁을 제공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마르티나 라우쳉코는 실리콘밸리 프로덕트 그룹(SVPG)의 제품 마케팅 파트너이자 부티크 벤처캐피털 회사 코스타노아 벤처스(Costanoa Ventures)의 파트너입니다. 그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에서 근무했으며, 현재는 포춘 500대 기업과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자문과 UC 버클리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러브드』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프로덕트 마케팅의 역할과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실행 과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역할은 총 4가지로, 고객과 시장을 연결하는 대변인, 제품의 시장 진입 전략을 지휘하는 전략가, 고객이 제품을 인식하는 방식을 설계하는 스토리 텔러, 다른 사람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에반젤리스트가 있습니다.

 

2장에서는 프로덕트 마케터의 업무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능력과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고객에 대한 호기심과 적극적인 의견 청취, 광범위한 마케팅 지식 등 뛰어난 프로덕트 마케팅의 능력과 프로덕트 마케터가 프로덕트 매니저, 영업 담당자 등 다양한 직무와 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3장에서는 세일즈 포스가 어떻게 전략을 세워 성공할 수 있었는지를 보며 브랜딩, 가격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다룹니다. 시장을 끌어당기는 힘인 마켓 핏을 탐색하는 법과 고객을 우선시하는 PGTM(Product-Go-To-Market) 캔버스를 작성하면서 성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법을 배웁니다.

 

4장에서는 메시지를 어떻게 브랜드와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객 지원 업무를 다루는 젠데스크(Zendesk)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와 같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품의 포지셔닝에 대해 다룹니다.

 

5장에서는 프로덕트 마케팅의 관리에 대해 다룹니다. 프로덕트 마케팅을 이끄는 리더십과 프로덕트 마케터를 고용하는 방법, 교육하는 방법 등 자세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으로는 실리콘 밸리의 소위 잘나가는 기업의 다양한 모범사례를 통해 프로덕트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배웠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덕트 마케터의 핵심 역할 중 에반젤리스트(다른 사람이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드는 역할)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공부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퀴즈렛(Quizlet)이 초기 10년 동안 마케팅에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사례를 보면서 제품이 사랑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책에서 거듭 강조하는 부분은 사랑받는 브랜드를 만들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순한 마케팅을 넘어 더 나은 프로덕트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더 나은 프로덕트 마케팅을 위해서는 천부적인 재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꾸준한 훈련을 통해 만들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이 책의 장점으로는 제품 마케팅에 대한 깊이 있고 실용적인 가이드라고 할 수 있으며, 급변하는 IT 시장에 맞춰 현대적으로 고객과 시장 중심적인 제품 마케팅을 다시 생각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프로덕트 마케팅을 당장 적용할 수 있는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부록으로 마케팅 용어에 대한 정리가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이 책은 프로덕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직책과 직무에 상관없이 유용할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IT 프로덕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또한 이 책은 프로덕트 마케팅에 대해 훌륭한 지침서이라 생각해서, 프로덕트 관리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는 『인스파이어드』 처럼 오랫동안 사랑받을 책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더 읽어 볼 만한 책으로는 다양한 성공 사례를 통해 프로덕트에 대해 더 깊게 다루는 『인스파이어드』 (마티 케이건 지음, 황진수 옮김, 제이펍, 2018), 프로덕트 팀의 리더십을 다루는 『임파워드』 (마티 케이건, 크리스 존스 지음, 이승희, 신창민 옮김, 제이펍, 2021)를 추천합니다.

 

본 리뷰는 제이펍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