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공간 - 서울 직장인 강릉에서 에어비앤비로 제2의 연봉 만들다
최인욱 지음 / 파지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어비앤비 공식 코치 최인욱의 돈이 되는 공간"



"서울 직장인 강릉에서 에어비앤비로 제2의 연봉 만들다!"



저자 최인욱은 삼 형제 아빠입니다.


생각을 행동에 옮기는 것, 기록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막내아들이 태어나던 해, 무언가에 쫓기듯 강릉에 27년 된 주택을 샀습니다.


‘강릉 마당집’으로 이름 짓고 틈만 나면 달려가 마당에서 뛰어놀며 잔디를 깎고 잡초를 뽑습니다.


더불어 강릉 마당집과 에어비앤비를 통해 제2의 연봉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017년 이후 스테이 3곳을 오픈했습니다.


2021년에는 에어비앤비 공식 코치 14명 중 1명으로 선정되어 지금껏 약 500명의 호스트에게 노하우를 전수하고 ‘당신도 에어비앤비 호스팅을 잘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50~60대 시니어 호스트들의 성장을 도우며 성취감을 느낍니다.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캔고루’라는 회사의 창업 포함 16년간 5개의 회사를 거치며 온라인 마케팅과 IT 서비스 기획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기획팀을 맡아 일하고 있습니다.



< 목차 >

1 에어비앤비 알아보기

2 에어비앤비 준비하기

3 에어비앤비 이해하기

4 에어비앤비 느끼기

5 에어비앤비 100% 활용하기

6 예비 호스트와 호스트를 위한 OX 퀴즈



『돈이 되는 공간』은 직장인 평균 연봉(2021년 기준)을 웃도는 수입을 기록해 제2의 연봉을 만든 저자의 경험과 에어비앤비 운영의 모든 노하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주택을 마련하는 노하우, 허가받는 법, 인테리어 팁, 우수 호스트가 되는 노하우, 에어비앤비를 통해 수익을 내는 법, 후기를 잘 받는 법 등 신규 호스트와 기존 호스트들이 궁금해 하는 모든 것이 담겨 있다.


약 500명의 호스트를 코칭한 에어비앤비 공식 슈퍼호스트 앰배서더인 저자만의 시행착오와 소중한 과정이 담긴 이 책은 언젠가 마당 있는 집에서 살아보겠다는 꿈을 가진 사람들, 내가 직접 꾸민 공간을 게스트에게 내어주고 싶은 사람들, 사이트 프로젝트(부업)로 수입을 올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요즈음 공간 대여 사업이 엄청나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문토, 남의집 등을 비롯하여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면 크기나 규모에 상관없이 너도 나도 뛰어들고 있습니다.


직장 다니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거나 다양한 부업으로 이것저것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옛날보다 살기 힘들어졌고 조금이라도 더 벌기 위하여 시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도전하거나 할 수 있기는 하지만 모두가 성공을 하지는 않습니다.


주변에도 에어비앤비를 활용하여 조금이나마 성공을 한 분들도 있고,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대로 하향 곡선을 그리는 분들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팬데믹이 완전히 끝나지는 않았지만 여행 등 모든 분야에서 조금씩 좋아지는 것을 보면서 (비록 경제 상황이 지속적으로 나빠지고 있기는 하지만) 이 시기를 잘 넘긴다면 분명 좋은 기회가 오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에어비앤비로 꾸준하게 슈퍼호스트로 활동하는 분이 출간한 책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현지인의 집을 여행자 숙소로 만들어 여행의 관행을 바꿈으로써 여행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든 에어비앤비는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되어 매일 1백만 건 이상의 예약이 이뤄지고, 전 세계 1억 6000만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여행은 살아보는 것’이란 슬로건으로 어디에서나 집처럼 편안하고, 현지의 삶과 문화를 즐기며 여행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


저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곳을 여행하는 여행객들과 이들에게 빈방을 내어주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호스트를 연결하는 에어비앤비를 통해 따뜻하고 다양한 경험과 더불어 수익 창출의 꿈을 이뤄가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수년 전부터 슈퍼호스트 중 소수를 선발하여 신규 호스트에게 도움을 주는 ‘에어비앤비 슈퍼호스트 앰배서더’ 제도를 운영 중이다.


국내 호스트는 약 6만여 명이고 그중 앰배서더는 14명인데(2022년 12월 기준), 저자의 신규 호스트 전환율은 압도적인 1등이다.


이는 도움을 주고자 진심을 다해 지원하며, 포기하는 사람을 물고 늘어져 끝까지 도와주려는 저자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다.


저자는 이러한 노하우를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직접 인테리어를 하면서 경험했던 일들과 에어비앤비와 요즘 유행하는 SNS 스테이 예약의 장단점, 후기를 잘 받아내는 노하우, 스테이 내 물품 파손 등의 사고가 있었을 경우 보상을 받는 방법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들까지 신규 호스트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던 그 따뜻한 마음과 진심이 담겨 있다.


바쁜 시간을 쪼개고 투자해서 자신만의 꿈과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는 호스트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하고 있기 때문에 100% 따를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저자의 모든 노하우가 이 책에 담겨 있기에 이러한 부분에 도전해서 시도해 보고 싶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다.



책의 앞에는 1:1 상담 링크도 제공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