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이라 부를 수 있을까
홍재원 지음 / 일리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일까...

책을 보는 순간.. 참 두껍다 이거 언제 읽지였다.

하지만 책을 읽는 순간 끝까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378p 분량을 한순간에 다 읽었다.

95학번 서울대생들을 배경으로 승표, 은수, 세연, 윤호, 준호.  그들의 청춘 이야기들...

그리고 그 시대의 운동권과 나에게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던 IMF

첫만남에 서로 호감을 느꼈지만 승표는 세연을 은수는 윤호를 만난다.

그리고 몇년이 흐른후 승표와 은수는 서로의 마음을 알고 둘만의 세계를

만들어 간다.

하지만 은수는 IMF로 인해 승표에 곁을 떠나야했고 빗나간 운명으로

헤어지게 된다.

안타까운 청춘 남녀의 이야기들....

웬지 가벼우면서도 무거운 주제...

1980년인 나로썬 승표와 은수의 이야기 속의 안타까운 이야기들이

자꾸 눈에 들어왔다.

그들의 사랑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는 우리의 안타까운 현실과 함께했다.

그시절 운동권으로 많은 이들이 희생이 되었고...

IMF로 인해서 경제가 무너졌다.

그래서인지 더욱더 눈에 들어 온 책이 아닐까한다.

 

청춘은 강하다. 그 방황의 나날에서 인간의 성숙과 존엄이 더욱 공고

해진다. 그러므로 청춘아, 비켜서지 마라. 청춘의 물음표는 피할 수 없는

운명적 마크다. 그러니 끝없이 묻고 아파해라, 때론 악마 같은 짓으로,

때론 도저히 설명될 수 없는 순수함으로 그 길을 헤쳐가라. 너희는,

또 우리는 역대 어떤 청춘보다 강하고 힘차다.

-작가의 말 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