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아트리스와 버질
얀 마텔 지음, 강주헌 옮김 / 작가정신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그동안 여러스타일의 소설을 읽어왔다고 자부하였으나 책의 초반 작가의 함정에 빠져 버렸다.
하지만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가 헨리와 읽는이의 마음을 동화시켜
홀로코스트에 대한 경각심을 끌어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홀로코스트라고 해서 독일의 유태인학살을 떠올렸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홀로코스트란 좀더 넒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책 중간 중간 에 소제목도, 흔한 작가의 말도 없이 시작한
'베아트리스와 버질'은 후반으로 치달을수록 읽어갈수록
'얀 마텔'이라는 작가는 참 어메이징한 자신만의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졌다.



 두권의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우리의 주인공이자 유명소설작가 헨리는
오랜기간과 심혈을 쓴 세번째 작품을 출판하기위해
원고를 가지고 출판사와 서적상들과 토론하던중 출판은 커녕
작가로서의 정체성마저 흔들리는 상황에 처하자
자신의 삶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고자 아내와 함께 캐나다로 이주한다.

새로 이주한곳에서 이전 작품에 감복한 독자들의 편지에 답장을 하던 중
희곡의 서막을 써내려간 한통의 편지를 발견하고
읽어가던 중 독특한 전개방식과 내용에 반해 편지를 써준 독자를 찾아가게 되는데
독자의 직업은 다름아닌 박제사였다.
많은 사람에게 생소한 직업을 가진 그는
무언가 숨기는 것이 많은 듯한 분위기의 사람이었으나
희곡의 전개가 궁금해진 헨리는 시간이 날때마다
박제사를 찾아가 희곡의 다음 내용을 질문하게 된다.


 
그 희곡 속 우화에 등장하는 두 동물이 소설제목인 '베아트리스와 버질'인데
당나귀와 붉은고함원숭이인 두 동물간의 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관점으로 현실을 주목하고 비도덕적이고 무감각적인
인간의 살생행위에 대해 재해석하게 된다.
박제사의 희곡을 듣고 추론하는 사이 소설은 헨리는
자신이 세번째 작품의 소재로 선택했던 홀로코스트에 대한 또 다른 방향의 영감을
얻게 되지만 점차 박제사의 숨겨진 비밀은 서서히 드러나게 된다.
과연 박제사는 헨리에게 어떤 도움을 받기 위해 자신의 희곡을 들려준 것일까?

당나귀 베아트리스는 자신이 먹어보지 못한 과일 '배'에 대한 동경심이 있고
원숭이 버질은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해 '배'에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한다.
하지만 설명에 상상력이 붙게 되며 버질은 자신의 설명에 또 다른 단서를 붙이게 되고
그 단서에 또 설명을 하게 되어 베아트리스는 거꾸로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는 많은 작가들이 현재까지 홀로코스트를 주제로 책을 써내려가고
수많은 상을 타기도 하지만 홀로코스트를 직접 경험하지 못한 작가들은 결국
상상력을 동원하게 되고 정작 독자들에게 오히려 오해와 왜곡을 불러일으키는 결과를 낳게 된다는 것.

경험하지 못한 진실을 남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지나치게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단서를 붙여나가게 되면 오히려 진실을 왜곡시키고
실제한 사건까지도 불신하는 곤란한 지경에 빠지게 된다.

또한 기록필름이나 다큐멘터리만을 통해 홀로코스트에 대해 접해보았거나
cnn을 통해 무분별한 인간의 잔혹성을 익히 알고는 있지만 이는 현실감이 없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작가'얀 마텔'책의 마지막장에는
12개의 게임을 제시하게 되는데 이부분을 읽어가게 되면
모골이 송연해지며 홀로코스트의 현장에 발가 벗겨 던져진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과연 어떤 선택을 할것인지 책을 다 읽고 후기를 쓰고 있는 이순간까지도
나의 머리속에서 게임의 답을 아직 얻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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