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시대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즈니스와 마케팅
클라라 샤이 지음, 전성민 옮김, 유병준 감수 / 한빛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아직 트위터나 페이스북,링크드인을 해본적은 없다.
싸이월드는 이용하기는 하지만 나의 근황을 알리는 용도와 일기정도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들어 블로그에 취미를 붙이고 난후에는 열심히 사진도 찍어 올리며
내가 아는 취미생활과 각종후기등을 써올리며 방문자가 늘고 댓글이 늘어갈때마다 환호성을 치며 그걸 즐기고 있긴하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어디서 시작되었으며 앞으로 어디서 어떻게 변모하게 될지.
또한 미래에는 나의 생활에 어떤 도움이 될지를 생각해본적은 별로 없는듯 하다.

그래서 '페이스북시대'라는 책은 초보엄마가 낯선 요리를 시작할때 생소한 레시피를 따라 하듯
한 페이지 한페이지를 넘길때마다 새로운 사실과 변화할 미래에 대한 궁금함으로 들떠버렸다.

컴퓨터란 그저 창고처럼 크고 복잡한 연산만을 하던시대에
처음으로 퍼스널컴퓨터가 나오자 사람들은 그런 작은 기계로 무엇을 하겠느냐고 비웃었다고 한다.
불과 십여년후 사람들은 컴퓨터가 없이는 간단한 문서도 만들기 어려울정도로 컴퓨터의 활용은 획기적이었다.

그후로 몇년후 인터넷이 만들어지고 누군가가 인터넷으로 물건을 팔려고 생각하자
사람들은 물건을 보지도 않고 흥정도 없는데 어떻게 장사가 되냐며 비웃었다.
그러나 역시 몇년후에는 전세계의 거의 기업들중 인터넷으로 물건을 팔지 않는 회사를 찾아볼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현재는 소셜네트워크 기반을 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페이스북,트위터,링크드인등이 있다.
지금 소셜네트워크가 세상을 혁신적으로 바꾼다는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이젠 과연 과거사람들처럼 비웃어야 할것인가? 아니면 이 변화에 따라갈것인가?
이책은 후자의 입장으로 쓰여져 있다.

요즈음 전 세계관광지를 둘러보면 장사를 하는 중국인들을 많이 볼수 있다.
왜 일까?  사람이 모이는곳은 장사가 돼기 때문이다.
중국격언에 "사람이 모이는 곳에 돈(자본)이 모인다" 라는 말이있다.
즉 사람이 모이고 이동하며 생활하는 곳은 거래가 활성화되고 그곳에서 자본이 시작된다는 뜻이다.
 


인맥은 자본과 상업을 움직이는 가장 큰 요소다.
인맥네트워크란 아는사람과 아는사람들이 서로 얽히고 얽혀가는 과정이다.
조직과 인맥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쉽다.
IT시대에는 이러한 인맥을 손쉽게 관리하며 유지하며 또한 지속적으로 나와 내가 운영하는 기업을 저렴한비용으로
홍보할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
작게는 전세계에 수많은 친구들을 두는것이고
크게는 쇼핑.영업.채용등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오며 종교와 정치, 국가의 미래 또한 바뀌게할 힘이 생기는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오바마대통령의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대선운동에서 상대후보인 맥케인과의 큰 차이를 두었다.
각종 소셜미디어활동에서 오바마는 맥케인에 비해 적게는 2비,  많게는 6배를 앞선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책의 내용이 다 너무 나하고 동떨어진것이 아닐까하고 생각됄 쯔음
책의 말미에는 각각의 개인에게도 적절한 네트워크와 활용법을 다양한 이해의 방식을 다루고 있다.

또한 각각의 기업의 크기에 맞는 소셜네트웍의 활용과 기업의 영업방식에 적당하며
추천할만한 다양한 미디어의 활용법이 나와있는것이 눈길을 끈다.

그렇다면 혹 소셜네트워크 가입자들이 나의 문화 또는 나의 기업에 맞지않는
젊은 사람들뿐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역시 큰 오산이다.

처음 소셜네트워크의 가입자들은 젊은 10~20이었으나 현재는
30~50대 폭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며 그 활용 역시 커지고 있다니 놀라운 소식이다.
심지어 인터넷과 컴퓨터를 등한시하던 사람들조차도 새로운 가입자로 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마케팅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왔음을 뜻하며
이러한 준비의 과정에 '페이스북시대'는 그들의 준비에 큰 도움이 될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비 2010-12-24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보았습니다^^

종이달 2021-10-30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