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구글인가 -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도 아닌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정정일 옮김 / 한빛비즈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구글의 명성에 대해서는 소문에 의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정작 구글의 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않아서 인지 크게 와닿지 않았고, 그저 단순히 검색엔진이라고만 생각했던 구글~!


[왜 구글인가?]를 읽고 나서야 구글에 대해 좀더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고,

구글창업자의 원대한 포부와 경영철학에 대해 감탄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미국인들이 왜 가고 싶어하는 직장1위로 등극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다양한 견해로 재미있게 서술되어진 이 책은 과거 미국사회의 발전과 함께

미래에 대한 제시가 함께 어우러져 읽는 내내 감탄이 절로 나왔다.


"구글의 사명은 세계의 모든 정보를 정리하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라는 문구를 통해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보유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얼마나 대단하던지...

 

또, 이 책을 통해서 구글이 얼마나 큰 일을 해내고 있고

앞으로도 얼마나 큰 세상을 열어나갈지

주목해야만 하는 기업임을 깨닿게 해주었다. 

 

광고효과와 소비의 상관관계를 마케팅관점에서 자세히 설명해 주는데,

AIDMA 모델에서 AISAS 모델로의 변화되는 마케팅관점은

광고업에 속해 있거나 기업가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할 변화이다.

이런 변화를 미리 알아채고 벌써부터 세계시장을 겨냥한 구글은

크롬 OS와 웹 브라우저, G메일, 구글 문서 도구, 구글맵스, 구글어스, 유튜브, 등

구글의 거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여

광고로 벌어들인 부를 축척하는데 열중하지 않고

'공짜 서비스' 개발사업에 공을 들인다. 



그러므로 많은 이들에게 구글을

대표적인 메세나 기업으로 생각하게 만들어 놓았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더라고

조금은 무모해 보이는 구글에게 무슨 꿍꿍이 속이라도 있는것이 아닌가

의심부터 하게 되지만 

이 책의 후반부에서 서술하는 내용을 보니

아직까지는 안심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구글의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

그리고 구글의 CEO[에릭 슈미트]의

기업사명을 보면 우리의 키다리 아저씨, 사회 환원사업, 십자군,

이란 표현을 해도 과언이 아님을 깨닿게 된다.

광고와 콘텐츠를 확실히 분리한다는 아주 단순한 방침을 세워두고

이를 철두철미하게 지키는 것이다.

광고주의 의향을 하나 둘 반영하기 시작하면

수익에 눈이 멀어 콘텐츠를 점점 부패하게 만들 수 있다는

그들의 신념을 광고 사업을 하면서도 확고하게 지켜나가고 있는 것이다. 

-199P

 

 

 

 

 

 

 

 

 

 

 

 

 

 

 

"정보의 필요성에는 국경이 없다. 구글의 사명은 세계의 모든 정보를 정리하고,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접근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다." 

-20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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