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 (1.2권 합본) - 우리 소설로의 초대 4 (양장본)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칼의 노래"  제목을 처음 접했을 순간.스쳐가는 상념.  난 김훈이라는 작가가 이순신에 무예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글을 썼을 것 이라고 짐작했다. 허나 그런 나의 생각은 지금의 부끄러움으로 바뀌어 있다.   작가가 처음부터 제목을 "백성들의 울부짓음" 이라고 지었으면 나처럼 골탕먹은 사람들도 줄어들덴데...


책을 덮고 나서 처음엔 음식을 먹을수가 없었다.도저희 먹으려고 노력해도 먹을수가 없었다.나의 머리속에 지금도 맴도는 글귀. 지우려 해도 영원히 지울수 없는 그 글귀.  " 굶어 죽은 송장이 길에 널렸다. 한 사람이 쓰러지면 백성들이 덤벼들어 그 살을 뜯어먹었다.뜯어먹은 자들도 머지 않아 죽었다"  나에겐 충격이 였다.

인간이 인육을 먹었다는 그 사실이 충격이 아니라, -이순신 하면 "거북선, 한산대첩, 노량해전, 원균...."   이런 단어들만이 내머리 속에 기억되어 이순신을 지배하고 있었는데- 전장에 비극은 내 기억 공간속에 없었다. 그 어디에도 없었다. 이것이 내가 받은 진정한 충격이였다.

조금만 더 깊게 생각 했다면 충분히 유추할수 있었는데. 나에게는 그런 조금 마져 없었다. 부끄럽다.그런데 그런 부끄러움은 임진년 조선 조정에는 없었나 보다. 임금도 아닌, 조정 대신도 아닌 오로지 이순신 장군 이 한분에게만 국한되어 있었다. 씁쓸하다. 장군께서 드니는 한끼니 한끼니 마다 얼마나 고통 스러웠을지...,  눈물이 책을 적셔온다. 그러나 장군께선 이런 현실을 등에 업고서 철철히 준비 하셨다.

그로 인해 내가 존재할수 있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TV를 보다보면 가끔 국회위원들께서 "이순신장군과 같은 사람이 되겼다". 이런 애기를 들었을때 그냥 무심코 지나갔다.                                       허나 지금 이 책을 읽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니...  

과연 그들이 이순신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나 또한 자격이 있는지...     우리 또한 자격이 있는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