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디 갔어, ㅓ ㅣ 한글 원리 그림책 4
유은미 지음 / 상상아이(상상아카데미) / 2025년 7월
평점 :
< 어디 갔어, ㅓ>
저자 : 유은미
출판사 : 상상아이
3권 < 나랑 만나, ㅏ >에 이어 4권도 만나는 행운을 얻었다.
3권의 ' ㅏ'는 귀엽게 말놀이를 하며 발랄한 느낌을 준다면, 4권의 'ㅓ'는 무게감이 느껴진다.
작가님은 두 모음을 발음했을 때의 느낌을 그대로 책에 담으신 듯하다.
3권은 내용을 보면서 귀엽다는 말을 연발했는데 4권은 감탄이 저절로 나오면서 입을 다물지 못했다.
연결이 되는 말이기는 하지만,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통해 우리도 몰랐던 우리의 멋을 알아가는 요즘인데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경복궁의 아름다움과 그를 지키는 수문장 그리고 해치와 백호, 한글을 창제하신 위대한 세종대왕도 나온다.
책에서 보던 백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고 나니 호랑이를 보면 괜히 반갑고 고마운 마음이 든다.
궁금해서 더 보다 보니 짚신과 보부상 모자도 나오는데 작가님은 보부상 모자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그리셨다 느낀다.
검색을 하다 보니 보부상 모자에 목화솜이 하나일 수밖에 없는 시대라는 걸 알 수 있었다.
태조 이성계 때 목화솜이 하나 올라가고 나중에 인조 때 보부상의 모자에 목화솜이 하나 더 올라가게 된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에 살지만 너무 몰랐던 이야기들.
서울에 사는 이들이 부럽기도 했다.
계속해서 궁금증을 유발하는 그림과 내용에 검색창을 열게 된다.
이번 책은 사실 자음과 모음의 결합에 눈이 더 가기보다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어 화려한 그림들에 시선을 빼앗겼다.
아이를 위해 신청한 한글 책이지만 읽는 내내 우리 것에 대해 거리를 두며 지냈던 나의 태도를 되돌아보게 되었고, 아이에게 제대로 알려주려면 나도 공부 많이 해야겠다 다짐한다.
아이들에게 그냥 설명하면 자칫 잊어버릴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그림에 자음을 채워 넣어 한글이 멋지다는 느낌을 넘어서 경이롭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의 내용과 그림을 담아내신 작가님께 감사하다.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담아주셔서.
네 번째 책과 함께 할 수 있음에 너무나 감사하다.
그림 곳곳엔 숨겨진 자음들과 숨어 있는 ㅇ을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딸아이는 왜 자꾸 이응은 숨어있냐며 뭐라고 하면서도 이응을 찾고 있다.
혼내면서도 숨어 있는 글자 찾기가 재미있나 보다.
그러다가 농업 박물관에서 만났던 널뛰기를 보니 반가웠는지 쉬지 않고 자신이 경험했던 일에 대해 설명한다.
자음과 모음을 읽으며 소리 낼 줄 알게 되면서 책 속에 나오는 자음과 모음을 반가워하고 결합한 소리도 스스로 읽는다.
ㅅ, ㅓ를 따로 읽고 합친 글자를 읽는다.
ㅅ이 들어간 단어는 그림을 통해 힌트를 얻고 아이가 답을 말했다.
색지로 만든 자음과 모음 'ㅓ'로 글자 만들기 놀이를 해 보기로 했다.
글자 놀이를 하기 전에 한글을 만드신 세종대왕께 감사 인사를 전하기로 해서 아이는 그림 속 세종대왕께 인사를 전한다.
아이가 책 속 글자 이야기를 듣고 자음과 모음 'ㅓ'를 찾아 결합한다.
그리고 결합한 글자의 소리를 낸다.
나와 함께 한 번씩 놀이를 하고 나서는 스스로 글자를 결합했다.
우리의 것이 소중하다고 일상에서 수없이 말하지만, 정작 깊이 아는 것은 많지 않다.
이렇게 하나의 글을 쓰기 위해 꼭 필요한 글자, 멋스러운 우리의 것을 바르게 알고 바르게 사용하며 살아갑시다.
이렇게 말하는 나도 앞으로 더 공부해야지.
- 이 글은 출판사 상상아카데미(상상아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어디갔어,ㅓ#상상아이#상상아카데미#한글그림책#자음#모음#글자결합#한글의창제원리#그림책추천#유아그림책추천#낱말#단어#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