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요? 어떻게 해요? 13
노수미 지음, 노아 그림 / 자음과모음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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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난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요? >
글 : 노수미
그림 : 노아
출판사 : 자음과모음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색함을 풀기 위해, 관계 진전을 위해, 무거운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서 그 외에 또 다른 이유로 장난을 치게 된다.

어학사전의 '장난'의 의미를 살펴보면 장난은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그 반대일 수도 있음을 알 수 있다.

[ 장난 ]
1. 아이들이 재미로 놀이함.
2. 짓궂게 다른 사람을 놀리는
못된 일을 함.
3. 하찮게 일을 실없이 하거나
심심풀이 삼아 함.
( 내용 출처 : 네이버 어학사전 )

사소한 장난이라면 모두가 웃으며 받아들일 수 있지만, 그 장난이 도가 지나치게 되면 장난을 걸었던 상대에게 도리어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상대의 마음을 알아채지 못하고 대수롭지 않게 장난이라며 넘어가려 한다면 그 사람과의 우정은 시험대에 올라가게 되지 않을까.

내가 하는 장난을 상대가 잘 받아들이게 될지 아니면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될지는 나의 태도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장난을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지만 거는 의도가 뻔히 보이는 사람의 경우라면 평소에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떻게 비치는지 조금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내가 하는 장난이 상대를 존중하며 하고 있는 장난인지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빼버린 장난인지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다시 생각해 보자.

책에서 재호의 부모가 재호의 장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화를 나누는 이 부분을 읽고 나서 나도 아이가 치는 장난을 지켜보게 되었다.

나나 남편에게 아이는 스킨십에 대한 장난을 주로 하는데 평소에 싫다는 머리카락을 만진다던가 흩트리거나 하게 되면 일단은 지켜보다가 아이가 스스로 멈추지 않을 때 이야기를 나눈다.

엄마, 아빠가 장난이 싫다고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고 나서 스스로 생각을 할 시간을 주고 아이의 대답을 기다린다.

아이가 대답을 하고 나면 반대의 입장을 이야기하거나 상황을 재연하여 싫은 장난을 했을 때 상대의 기분이 어떨까 생각하게끔 한다.

어린이집에서의 상황을 예로 들기도 한다.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할 때 나는 싫은데 친구가 싫은 장난을 하면 어떤 기분일지, 그 친구에게 어떤 말을 해서 싫은 기분을 전달을 할 것인지 질문을 던진다.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아이는 실제로 어린이집에서 친구와의 놀이 시간에 기분 나빴던 일을 이야기하며 그런 장난은 하지 않겠다고 한다.

장난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장난을 하는 사람이 상대에 대한 생각을 어느 정도 하고 하느냐 그냥 장난을 하는 것이냐에 따라 느끼는 기분은 확연히 다르다.

나를 배려하며 하는 장난에 대해서는 고마운 감정이 들며 상대와 마음을 더 나누고 싶어진다.

반대로, 악의가 없이 하는 장난이지만 기분이 나쁜 경우나 계획적으로 악의를 담아 장난을 한다면 평소에 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부터 관계를 계속 이어나가야 하나 끊어내야 하나 고민하며 절망에 잠기게 된다.

스스로 생각할 수 있고 말하고 행동할 수 있는 아이들이지만, 아직 경험하지 못한 일들이 있고 알아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에 사회로 나아갈 준비는 충분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어른'이라 불리는 우리도 그렇다.
사회생활도 해보고 많은 일들을 겪어봤지만 선을 지키는 행동과 말에 대해 생각하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가고 있을까?
아이들의 장난을 나쁘다고 하기 전에 우리의 장난부터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이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힘을 기르려면 어른들의 역할은 중요하다 느낀다.

상대가 좋아할 수 있는 장난, 싫어할 장난을 예로 들거나 상황을 재연하여 보이며 각자가 느끼는 생각을 나누고, 상대방이 싫어할 때는 장난을 멈추고 미안한 마음을 담아 손을 내밀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한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따뜻한 장난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기를.

- 이 글은 출판사 자음과모음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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