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그림찾기 ㄱㄴㄷ 한솔 마음씨앗 그림책 135
이주희 지음 / 한솔수북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숨은그림찾기 ㄱㄴㄷ >


저자 : 이주희
출판사 : 한솔수북

5살 아이의 여름 방학부터 한글 읽기와 쓰기에 돌입했다.
1학기 때는 지켜보자 싶어 서두르지 않았고, 한글을 어떻게 알려줘야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부모들의 고민을 덜어 줄 고마운 그림책이 나왔다.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비고츠키 한글은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걱정이 앞선다.
나도 어린이집 일을 하며 아이들에게 알려주던 비고츠키 한글인데 작년에 진행되어야 할 부분을 생략하고 아이가 5세로 넘어간 터라 집에서 조금씩 잡아줘야겠다고 생각했다.
(원래라면 ㄱ+ㅏ이런 식으로 자음과 모음이 만나 가~히 되는 것을 배우고 교재를 통해 쓰기 순서도 익혀야 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현재 자음과 모음을 합친 글자를 배우고 비고츠키식이 아닌 이름으로 자음 읽는 법을 배우고 있는데 정확하게 이름을 알 수 있도록 발음을 다시 짚어주고 쓰기 순서도 약속된 것이기 때문에 순서대로 써야 함을 기억하게 했다.
나중에는 편한 방법대로 쓰기는 하겠지만 글자 쓰는 법을 처음 배우니 약속된 순서대로 바르게 쓰도록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이 참 좋았던 게 글자를 그냥 기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음 순서에 따라 이야기가 이어지고 각 장면마다 그 글자가 들어간 단어의 그림을 숨겨놓고 찾게끔 구성했다는 것이다.

아이는 책이 마음에 들었는지 ㄱ부터 ㅎ장면에 숨어있는 그림들을 쉬지 않고 넘기며 찾았다.
나도 아이와 함께 숨겨진 그림들을 찾는 시간에 집중했다.
재미도 재미인데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음 나라에 가서 새로운 모험을 하고 온 느낌이 든다.
정말 빠질 수밖에 없다.

아이는 책을 읽는 내내 감탄사를 연발하며 새로운 세계가 펼쳐질 때마다 궁금한 것들에 대한 질문을 쏟아냈다.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것들을 책으로 만날 때마다 이건 왜, 저건 왜 질문들을 쏟아내고 확실한 답을 얻어야 만족하는 딸아이다.

장면마다 숨은 그림을 잘 찾다가 ㅋ에서 멈췄다.
그림을 한참 들여다보더니 돼지는 물보다 진흙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아닌 건 아니라고 짚고 넘어가야 하는 5살...
동물들이 목욕하는 책을 통해 돼지가 진흙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나니 왜 돼지가 진흙이 아닌 물에 있는지 궁금했던가 보다.

사실, 컬러링북은 함께 받은 게 아니지만 보관을 하고 있다가 책을 받게 되면서 활용을 하게 되었다.
색칠을 할 수 있는 컬러링북이라고 설명을 했지만 그림이 많다 보니 아이가 색칠에 부담을 느낄 거 같아 숨은 그림을 먼저 찾아보자고 했다.
단어를 함께 말하고 좋아하는 숨은 그림 찾기를 하다 보니 아이는 그 어느 때보다 신이 나서 목소리가 커진다.

그러다 자음 읽기를 시도했는데 비고츠키식으로 먼저 읽고 싶었는지 비고츠키 자음 노래를 부르며 하나씩 이름을 말한다.
요즘 배우고 있는 방법으로 읽기를 시도했는데 이름을 기억하고 읽는 모습이 대견하다.




한글을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 고민하는 시기에 만나야 하는 책이라 생각한다.

무조건 외우는 식으로 한글을 만나기보다 읽기와 색칠, 숨은 그림 찾기를 함께 시도하며 글자를 배우는 시간이 재미있다는 것을 아이가 스스로 느낄 수 있다.

읽기 연습을 통해 학습을, 숨은 그림 찾기를 통해 재미를 잡을 수 있으니 한글을 배우는 아이와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 이 글은 한솔수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숨은그림찾기ㄱㄴㄷ#한솔수북#이주희작가#숨은그림찾기#한솔수북#그림책#한글낱말익힘그림책#그림책추천#한글배우기#한글#유아그림책#한글그림책#어린이그림책#한글공부#자음#자음배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