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구멍이다!
조 히카루 지음, 차현자 옮김 / 클레이키위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앗, 구멍이다! >
저자 : 조 히카루
옮긴이 : 차현자
출판사 : 클레이키위

책 소개 글을 보았을 때 이 책이 상상력을 어디까지 자극할까 궁금해졌다.

표지의 날카로운 발톱을 보니 책을 펼쳤을 때 무언가가 확 튀어나와 나를 구멍 안으로 잡아당길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데...?
책을 받고서는 괜히 겁먹고 책을 열어봐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다가 조심스레 열고 한 장 한 장 넘기기 시작했다.

일상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구멍들이 다 여기 모여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냥 지나치고 큰 관심을 두지 않던 구멍 안에 무엇이 있을까?

내가 생각을 끝내기도 전에 구멍 안에서 무언가가 나와 존재를 드러내고 나를 놀라게 할 거 같다.

아이도 나와 같은 마음일까 궁금해서 표지 그림에 손가락을 넣어보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어릴 때의 나라면 궁금하긴 해도 저 구멍에 손가락을 넣을 용기는 나지 않았을 텐데 아이는 나보다 용감하다.
손가락을 일단 쑥 넣어본다.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생각하니 표지를 넘기며 안을 확인했다.

아이는 책을 보여주자마자 가져가서 혼자 천천히 넘겨보았는데 그 사이에 기억에 다 남았는지 리코더 구멍에 무엇이 있을지 책에 나와있는 대로 답한다.

다른 구멍에 대해서도 질문할 때 자신의 생각대로 답하는 건 어렵다고 하거나 책의 내용과 똑같이 말했다.

호기심은 많은데 상상하며 말하기는 어려워한다.

나도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다.
지금도 궁금한 건 많지만 답을 다 얻지는 못하고 참는, 다 크지 못한 어른이가 되었다.

어릴 때의 나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일단 말을 다 해야 했고, 그것이 꽤나 복잡해지도록 쉬지 않고 계속해서 상상했다.
꿋꿋이 뻗어 가는 나뭇가지처럼 말이다.

내 말에 대해 어른들은 듣는 척도 하지 않고 답을 거의 하지도 않았다.
가끔 듣는 답은 애가 참 엉뚱하다며 그런 게 어디 있겠냐고 궁금해하지 말라는 말이었다.

말해봤자 좋은 답을 듣기 힘들고 내가 진짜 이상한 아이인가 싶어 나만의 상상 속 세계에 빠져들기 위해 책에 파묻혀 지냈다.

나도 책 속 아이처럼 구멍에 대해 궁금한 적이 있었는데 무엇이 있을까 생각하다가 손전등을 켜서 30cm 자를 구멍 안으로 밀어 넣고 빼봤다.
아무것도 없다 싶으면 구멍 앞으로 더 다가가 눈을 가까이 대고 책상 아래나 작은 구멍을 살피곤 했다.

그런 작은 구멍도 좋아했는데 얇은 노트를 동그랗게 말아 큰 구멍을 만들고 주변을 살피는 것도 좋아했다.
그렇게 바라보면 평소에 보던 주변의 모습과 조금은 다르게 보이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사실 거의 다른 것도 없었으나 내 구멍 안에 큰 세계가 들어와있다는 느낌이 들어 행복하다는 생각을 잠시 했다.

지금의 나에게는 호기심을 유발하며 자꾸 관찰하고 싶게 만드는 '구멍'이 있을까?

어릴 때처럼 무언가에 빠져들어 궁금해하나?
어린이가 구멍에 대해 궁금해한다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할 텐데 어른이 구멍에 대해 궁금해한다면 이상하게 생각하려나?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나의 '구멍'을 탐색하고 상상 모험을 떠날 수 있는 나이인가?

마음껏 궁금해하고 탐색하고 모험을 떠날 수 있는 아이들이 부럽다.

아이는 책을 모두 읽고 나서 거실에서 구멍을 찾아보자며 먼저 내게 제안했다.

그래서 함께 찾아보는데 어린이집에서 가져온 바둑돌 상자의 구멍을 발견하고 반가워했다.
또 한참을 살피다 흔들말 아래에 있는 구멍을 보고 책의 제목을 외쳐본다.
그러다 주방 놀이에 있는 양념통에서 구멍을 발견했고, 구멍에 무엇이 있을까 물으니 소금이라고 답한다.



아이는 책 속 내용처럼 상상의 나래를 펴는 것을 즐기거나 그런 답을 하진 않았지만, 스스로 책에 있는 것처럼 구멍을 찾아보는 활동을 제안하고 참여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을 함께 했다.

항상 평범하게 놀이하던 거실이지만 책을 읽고 나니 아이가 거실이 조금은 달라 보이는 느낌을 받았으리라 생각한다.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상상 탐험의 여정을 즐기지만 그를 통해 아이가 앞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잘 풀어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

- 이 글은 라엘(@lael_84) 님의 그림책한스푼에서 모집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앗구멍이다#클레이키위#상상력#상상모험#자율성#유아그림책#그림책추천#책추천#열린책#상호작용#관찰그림책#구멍#상상체험#상상탐험#구멍찾기#어린이그림책#참여형그림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