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가하자! - 똥 누기 놀이 그림책
주현조 지음 / 키큰도토리(어진교육)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응가하자! (똥 누기 놀이 그림책) >
저자 : 주현조
출판사 : 키큰도토리

이 책의 표지 그림을 보니 딸아이의 배변 훈련 때가 생각나 무언가에 이끌리듯 신청해서 받게 됐다.

어린이집 교사 일을 하면서 아이들의 배변 훈련은 수없이 해봤지만, 내 아이의 배변 훈련이 가장 어렵다 느꼈다.

배변 훈련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아이가 갑자기 팬티를 입고 싶다고 하니 당황스러운 엄마의 마음...
연습이 안 된 상태에서 시작하면 실수가 잦을 게 예상이 되니 고민은 됐지만 어떻게든 되리라 생각하고 연습용 팬티를 주문했고, 곧바로 배변 훈련에 들어갔다.

역시나 쉽지 않았다.
배변 훈련할 때 아이가 실수해도 화를 내지 않고 잘 넘어가야 했는데 하루에 손빨래와 세탁기 돌리는 횟수가 줄지 않고 늘고 있다 느끼니 마음이 지쳐 화를 낼 때가 있었다.

지금도 그때의 내가 싫고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잊을 수 없다.
배변 훈련할 때 화를 내면 아이의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끼친다 하여 조심하려고 했는데...

응가 하는 그림이 담긴 사운드북을 함께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틈나는 대로 변기에 앉도록 하여 연습했고, 시간은 좀 오래 걸렸지만 아이는 결국 해냈다.

성공한 다음엔 아이에게 칭찬을 하며 미안한 마음도 쏟아냈다.
아이를 안으며 미안하다는 말을 건넸고, 아이가 잠들기 전에는 엄마가 화를 많이 안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제 하나씩 배워 나가는 아이에게 왜 화를 냈나 싶어 자괴감이 들었고, 아이가 잠들고 나면 머리를 쓰다듬으며 그날의 감정을 정리했다.

배변 훈련은 시작하기 전에 변기, 팬티와 먼저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놀이할 때 사용해 보다가 아이가 관심을 갖고 변기에서 쉬 하고 싶다고 하면 시작하는 게 맞다.
아이에게도 오랜 시간 함께한 기저귀와 인사할 시간은 필요하기 때문에.

기저귀가 주는 안정감과 편리함을 떠나 다시 새로운 변기에 적응하며 완전히 받아들이려면 아이도 쉽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한다면 응가 하는 게 재미있는 놀이라고 말해주면서 이렇게 귀여운 응가 그림책을 보고 클레이로 응가를 만들어 볼 시간도 가졌을 텐데 이제 와서 많이 아쉽다.
그때의 아쉬운 마음을 이제야 풀어본다.

아이와 책을 함께 보며 하마는 어떻게 응가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변기가 좀 작나 싶기도 하다. 하하.

엄마인 나는 하마가 응가 한 것을 보고 당황스러워 동공 지진이 일어난다.
아이는 인상을 쓰더니 고개를 도리도리 흔들며 응가가 밖으로 새 버렸다 말했다.
아이가 보기에도 이 상황은 아닌가 싶나 보다.

이 책에는 다양한 동물이 나오고, 여러 모양의 응가가 나온다.
잘 알지 못하는 한 동물 친구가 나오는데 궁금해서 검색해 봤다.

웜뱃은 어떤 동물일까?

튼튼한 체구와 짧은 다리를 가졌고, 강력한 앞발로 땅을 잘 판다.
배변의 모양이 정육면체, 위협을 받으면 굴로 도망치고 단단한 엉덩이로 포식자를 막아낸다고 한다.
(내용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은서테리아')

웜뱃이 궁금해 검색할 때 아이가 보더니 귀엽다고 말하며 눈을 떼지 못했다.
잘 모르는 동물 친구지만 마음에 든다고 했다.



귀여운 웜뱃을 만난 후에는 독후 활동 시작!

변기 그림을 그려 색칠하고 손코팅지를 앞뒤로 붙인 후, 그 위에 응가를 클레이로 만들어 붙였다.

하마의 응가를 만들어 붙일 땐 아이가 망설인다.
변기 밖으로 응가가 나가는 게 싫었던 건지, 아니면 확실한 모양을 가지지 않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먼저 응가를 붙이기 시작하니 아이도 천천히 붙여나갔다.

클레이로 응가를 만들어 붙이는 놀이를 마무리하고 나서는 알맞은 그림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동물과 친구, 응가의 특징이 잘 보이도록 나온 책이라 답을 찾는 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





배변 훈련을 준비하는 아이가 기저귀와 인사하고 변기와 친해질 준비할 때 읽기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동물과 친구가 응가 할 때 같이 힘을 줘보고, 응가 나오는 소리를 재미나게 표현한 의성어를 따라 하다 보면 응가 하는 시간이 재미있다는 걸 아이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 키큰도토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응가하자#보드북#키큰도토리#배변훈련#아기그림책#응가그림책#그림책추천#책추천#동물그림책#영아그림책#응가책추천#응가책#기저귀떼기#똥누기놀이그림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