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여름 큰곰자리 82
윤슬빛 지음, 남수현 그림 / 책읽는곰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이름이 내 이름과 같다.
이 이름을 작가님들이 잘 사용하지 않으시는데 책에서 나와 같은 이름을 보니 반갑다.

태권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담은 것도 좋고, 그림도 뭔가 여름의 싱그러움을 담은 느낌이라 좋았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궁금했다.
주인공 이나는 어릴 적의 나와는 정반대의 모습을 띠고 있다.
자신감 넘치고, 평범한 가정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고모의 응원을 통해 어디서든 당당히 말하고 주눅 들지 않는다는 점이 보기 좋았다.
무리를 이끄는 리더, 친구들의 장점을 먼저 보고 칭찬을 아끼지 않고 아니다 싶을 땐 아닌 부분을 확실히 짚어서 말할 줄 아는 용기를 가졌다.
자신이 잘하는 것이 아닌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할 줄 아는 용기도 멋있다.

난 어릴 때 엄청 내성적이고 말을 섞는 친구도 몇 안 되었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많이 보고 고집은 세고, 할 말은 못 하니 책에 빠져 살았다.
누군가가 먼저 다가와 주지 않는 이상 먼저 다가가지도 못했고, 나서서 무언가를 한다는 것도 상상할 수 없었다.
내가 잘하는 것이나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며 살고, 남들과 나를 비교하며 나를 깎아내리기 바빴다.
간혹 누군가가 나를 칭찬하거나 좋아해 주면 그 사람에 부정적인 반응을 하고 숨거나 고맙다는 말 한마디조차도 못했다.
책에서의 이나 모습을 보니 이름은 같은데 모습이 많이 달라 어릴 적의 내 모습을 자꾸 생각하게 된다.
책에서의 이나는 새로운 것을 시작했을 때 어려움을 겪어도 자신을 따라주는 무리와 대화를 하며 오해도 풀고 앞으로 나아간다.
제자리걸음을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을까 생각하고 행동에 옮긴다.
나도 어릴 때 책에서의 이나 같은 모습을 띠며 살았다면 지금의 나와는 많이 달랐을까 궁금해진다.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하고,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말도 제대로 못하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우는 날이 많았던 나...🥲
하고 싶은 것이 생기면 엄청 고민하고 뜸 들이고 겨우 입을 뗐다.
이제 와 생각해 보면 그게 어려운 것이 아닌데.
책에서의 이나처럼 자신감 있게 하고 싶은 말도 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하며 살라고 어릴 때의 나를 다독여주고 말해주고 싶다.
하고 싶은 것들을 아예 못하고 살았던 것은 아니지만 하고 싶은 것들을 거의 못하고 참기만 했던...😮‍💨
그렇게 살다가 고2, 전학을 통해 새로운 곳에서 학교를 다니고 새로운 친구들을 만났을 때 조금씩 변해간다.
함께 무언가를 하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거워지기 시작했다.
이젠 하고 싶은 말들도 하고, 잘할 수 있는 것들에는 자신감도 갖고 하고 싶은 것들도 종종 하면서 지낸다.
아이를 통해 내가 좋아했던 독서를 다시 시작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다.
어린이집 교사 일을 하며 아이들과 놀이했던 부분을 독후 활동에 적용해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서평단 활동에 빠져들었다.
아이 엄마가 된 지금도 하고 싶은 것들은 많다.
배우고 싶은 것들도 많고.
살면서 하기 싫은 것들도 많지만 억지로 한다는 생각으로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하기 싫은 것들도 결국엔 하다 보면 나에게 득이 될 때가 오기도 하니까.

나도 아이에게 해 주고 싶은 말들이 여기에 담겨 있다.
난 어릴 때 실수하면 많이 혼났던 기억이 있어서 잘못하면 혼나기 전에 숨어서 혼날까 봐 마음을 졸이곤 했다.
실수를 자꾸 한다는 것은 좋다고 보지 않으나 실수를 해 봐야 배우는 것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선택한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는데 조금 더 자라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딸아이도 책 속의 이나처럼 멋지게 자라기를..💓

책을 읽고 나서는 책에 있는 모습들을 따라 해보기도 하고, 각자 마음에 드는 장면을 선택해서 그리고 색칠을 해 보았다.
병원에 입원해있을 때 이 책을 만나서 태권도 자세 따라 하기는 어려웠던 점이 아쉽다.

좋은 책을 통해 나의 어릴 적 모습과 지금을 생각해 보고 아이에게도 어떤 말이 응원이 될까 알 수 있던 계기가 된 듯하다.
이 책 무조건 추천🫶❤️

- 이 글은 책읽는곰 출판사에서 책을 선물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우리는여름#책읽는곰#서평#책육아#책추천#그림책추천#태권도#윤슬빛작가#독후활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