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홍글씨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2
나다니엘 호손 지음, 조승국 옮김 / 문예출판사 / 200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새니얼 호손이 쓴 주홍글씨라는 책을 보고서

 

이젠 다들 주홍글자라고 책 제목을 바꾸고 있다고 한다. 그때의 글씨의 의미가 잘못 해석된 사례라고 하는데 아직 계정이 되어있지 않은 주홍글씨.

 

표지에 있듯이 그녀의 가슴에 알파벳 A라는 글자가 검은 바탕에 빨간 글씨로 써 있다.

 

청교도라는 절대적인 관습으로 개혁을 이끌고자 했던 종교로 너무나 절대적인 기준으로 인해 많은 것들이 왜곡이 되거나 잘못된 해석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피해를 보았고 마녀 재판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갔다.

 

그 자손중에 한명인 호손이

주홍글씨라는 책을 집필했다.

 

그가 왜 주홍글씨를 써 내려가는 과정과 서론에 입각하는 세관이란 부분이 원작에는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변역하면서 많이들 동반해서 인쇄하지 않고 오로지 주홍글씨만 번역해서 출간을 했다고 한다.

 

다른 출판사에서 찾아서 보면 도움이 될듯 하고

 

본격적인 내용에 시작이 감옥으로 부터 시작이 된다.

 

주인공의 등장 설명보다 시대적 배경에 대한 접근이 많이 설명을 하고 있다

우중충한 회색 옷차림에 고깔모자를 쓰고 수염이 텁수룩한 남자들이 더러는 수건을 쓰고 더러는 쓰지 않는 여인들과 함께 한 목조 건물 앞에 서 있었다.

 

그 목조건물은 감옥을 연상하고 있다는 것이 서두의 문구인듯 때문이다.

이줄거리를 누구엔가 읖조리듯 도덕의 꽃을 상징하고 인간의 연약함을 장미로 대신하고픈 슬픈 이야기의 서막을 알린다,

 

초창기의 청교도 정신과 변질이 되어지는 상황속에서 헤스터 프린은

나의 남편과 정을 통한것도 아닌데 불측정 다수에 의해 공공의 적으로 인식이 되어졌고,정절이란 것을 지킬 생각이 없는 그런 여인으로 인식이 되어버린 그녀를 집중 공격의 대상이자 배척의 대상으로 대한다.

 

집단적 의식은 남들과 다르다는 편견으로 해석을 하고 기준을 만든다.

그러다 보니

헤스터는 구금이 끝나고서 품안에 있는 어린 아이 펄이 아름답게 성장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끝까지 헤스터는 그와 사랑을 나누고 펄은 낳게 만든 장본인을 고백하지 않고 주변의 따가운 시선을 견디면서 살아가고 있다.

정작 그런 일을 만든 젊은 목사인 딤즈테일은 지옥의 나날을 보내고 있고

죽다 살아온 헤스터의 남편은 그런 딤스테일을 벌을 주기 위해 온갖 행동으로 그를 괴롭히고 있다.

 

오직 그들만의 편견으로 헤스터에 대하여 그런 벌을 내릴수 있는 대상인지 알수 없는 그들의 문체속의 핵심이 어찌보면 우리에게

꼭 읽어야 할 도서로 만들고 있지 않은가 싶다.

 

복수심으로 타락해가는 가는 남편과

의지가 약해 가책에 허덕이는 목사 그리고

극복을 통해 그들을 감싸려는 여인의 이야기를 통해 죄와 벌이란 구조를 다시 이야기 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 이책을 통해

알수 있다.

 

남녀 관계를 넘어 그 시대적 상황속에서 많은 상징적인 의미를 파악하면서 읽다보면 왜 읽어야 할지를 아는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