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국어 6.3.4 독해비책 (2018년용)
꿈을담는틀 편집부 엮음 / 꿈을담는틀(학습)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수능이 국어로 바뀌면서 교과서에 충실한 공부가 필요로 하지만

문학과 비문학의 분류에 따른 공부법은 얼추 정리가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내 머리속에 흐름이 잡히고

큰틀에 따라서 문제 유형과 지문 유형을 제대로 인식을 했는가가

 

 

 

수능의 준비가 끝나는 30일정도가 남은 시점에 확인할일이 남아있다.

 

국어의 지문이 문학과 비문학으로 나뉘면서 접근성을 달리하면서 분석에 대한 접근 경로를 다시 잡아야 하고

보통은 문학은 대체로 많이 접해보았지만 ㅣ

비문학에 관한 독서 문제에 대한 접근을 제대로 정리를 못한것같아서

공부하는 것을 한번쯤은 큰틀속에서 비문학을 제대로 정리하면서 비책을 4주 완성으로 정리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우린 수능을 보기전에 이 6.3.4 독해비법을 접하게 되면서 행운을 가지게 되었다.

어렵게 독해법을 찾아가는 것이 아닌

틀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기본 해석법을 배우면

다른 변형된 문제가 제시가 되어도

지문에서 정확히 분석해서

주제를 찾아내서 문제 풀이에 접근이 쉽게 될수  있다고 생각한다.

 

 

 

수능 국어의 지문이 쉬워지고 문제가 술술 풀리는 독해 비법이라는  문구를 가지고  

국어 문제집이나 관련된 도서가 유명한 회사인 꿈을 담는 틀에서

6가지 지문유형을​

3가지 문제 유형에 따른 분석을 하고

4주 안에 완성​

하는 문제집을 보게 되었다.



 

 

신기하게도 문제집에 날개를 달아서 이책의 진행 여부를 확인할수 있는 페이지 가늠할수 있도록 활용여부를 첨가해주고

 

이책으로 공부하면 낯선 독해법과 문제 해결법을

글의 모습도 모르고 읽던 것이

글의 모습을 알게 되면서

모든글에 적용 및 응용이 가능해질 것이다라는  


의지를 가지고 진행이 가능한 포맷을 가지고 진행할수 있는 학습플랜을 맨 첫장에서 제공하면서

굳이 이런게 필요할까 하지만

급한 마음에 책을 잡고서도

작심 3일이 될수 있는 플렌을 사용할지 모르지

 

남의 적당한 개입도 좋은 듯 하다.

 

1.2주에는 지문의 원리와 유형을 익히게 하고

3.4주에는 실전에 적용하는 훈련을 계획한다.


 

 

1%하는 아이들의 공부를 보면서

그들의 방법이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정작 우린 공부버을 모르면서 공부를 하지 않았나를 생각헤게 만드는 것을 상기 시킨다.

 

맘 자세를 잡을 수 있게

조합과 구조를 알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는 포맷을 장착하면

수능 국어를 넘어서 지문에 대한 해석을 좀 더

잘해서 아이디어적인 창조적 삶을 찾지 않을까 한다.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이것이 기본을 잡고 설명을 하고 해석 비법을 전수하는 것이 학원에서

진행하고 지도한다고 생각을 든다.

 

글의 구조를 알지 못하고 비문학을 분석을 한다면

해석의 오류가 되지 않을까 한다.

 

구조를 알고 공부를 한다면 단시간에 정확한 문제 접근으로

시간 문제에 현명하게 공부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 공부법을 바꿔야 할 이유를 비문학 독서영역을 연도별 분석하고

출제경향을 변화를 일려주고 수능할수 있는 요구를 찾아서 핵심 원리를 찾아서 이해하고

효과적인 독해학습을 위해

화제와 이해의 대상그리고 지문유형을

머리말에서 이해하면서 문제 유형에 맞는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구성된 문제집이다.

핵심원리를 알고

지문 독해와 문제 풀이를 방향을 가지고

글을 보는 능력과 문제 풀이 방법을 터득하면

이문제집에서 비문학 독해 문제집을 다 이해했고

잘 활용하리라 생각이 든 구성이라서

지금껏 잡다하게 지문들에 따린 문제집을 풀었던것과 그리고 중구나방이었던 독해 공부가

정리를하고

가닥을 잡아가면서 지문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책속의 구성도 군더더기 없는 기본에 충실했다.

 

지문 유형에 따른 기존의 모의평가와 수능 문제를 가지고 해설법을 설명하고 있다.

 

6가지 지문 유형이

집중형

분산형

통시.과정형

분답형

1인 견해형

2인이상 견해형

을 가지고 분석이 되었다면

기존 기출문제를 가지고 실전 연습에 맞추어서 공부할수 있는 문제를 보여주고 있다.

 

책속의 책을 보면 그것에 대한 해설편에 있는 문제가 수록이 되어있습니다.

문제만 발취가 되어있어서 따로 공부하면서 확인 할수 있는

한방으로 정리법으로 된다.

 









지문 유형에 따른 6가지 유형별로 설명이





실천연습을 위한 구성




좌측에 지문이 실려 있고 이를 통해 독해과정 설명을 하고 있다.

단계별 접근을 하면서 풀이 과정이 자연스럽게 분석이 되고

이에 따른 문제 풀이 과정 설명이 있다.

문제 해석을 하고 그에 따른 오답피하기를 하고 있으니 지문 분석에 따른 문제 의 오답을 함께 접근 설명을 하니 한꺼번에 5가지 유형 접근성에 대한 분석을 마칠수 있다.








 

 

단독적인 문제편으로 지금껏 해왔던 비문학에 대한 독해 문제집을 해설편으로 공부했던것을

다시금 확인하면서 문제에 적용하면서

기출 문제를 다시 분석하면서

정리한다.







 

 

             

 

공부하는 구조에 따른 분석을 뼈대로 삼고

함께 틀을 유형으로 분석하면서 이유에 따른 지문 분석을 공부하는데

이공부를 통해 열공적인 접근을 할수 있었던 것은

공부법을 먼저 제시를 한다는 점이다.

국어 공부를 다소 쉽게 보았는데 그것은 쉽지 않았다는 것이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다.

영어는 영문법을 통해 공부하는데 왜 국어는 국어 문법도 제대로 하지 않고

글의 유형을 알지못하면서 그저 국어이기에 쉽다고 생각을 할수 있으나

나중에 그런 식으로 공부하다가는 고득점을 떠나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요지를 파악하수 없는

오류를 지니게 된다.

그래서 공부하다보면 최대한 글의 구조적 특성과 핵심을 파악할수 있는 유형에 대한 정보와 글의 습득한다면 공부하는데 처음 보는 지문에도 낯설지 않게 공부할수 있다는 생각이

이 6가지 유형에 따른 3가지 문제 접근을 보면서

난잡하게 글의 주장하는 패턴과 주제를 쉽제 찾을수 있는 방법과 글을 다시금 읽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국어속의 비문학에 대한 공부를 떠나서

​공부의 원리를 파악하게 만드면서

남들이 알지 모르겠지만

독해 비법을 제대로 전수받을수 있는 비법을 제공하여 스스로 공부하게 한다.

문제편과 독해법 념위주의 정리 비법이 실려있는 2권을 문제집

시험을 한달을 앞둔 시점에서 딱 확인하기 좋고

정리하기 좋은 시점에 남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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