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카피 누가 쓴 거예요?
이태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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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짧지만 마음을 움직이는 카피 한 줄은 감탄을 불러온다. 혹은 단순하지만 반복되는 카피에 나도 모르게 홀리듯 스며들기도 한다. 이런 카피에도 설계도가 있다니 동공이 커진다. 좋은 카피 설계도를 얻는 가피라이팅 강의는 다방면에 아이디어와 영감을 불러오게 한다.


카피라이터들은 마음을 멈춰 세우는 문장을 만들기 위해 막막함을 뚫고 고민하고 머리를 쥐어짠다. 하지만 기술의 공식을 알면 아이디어가 보이게 된다. 이 책에서는 잘 팔리는 문장을 만드는 10가지 무기를 쥐여준다.

1+1에 손을 뻗는 심리와 기존의 관념을 흔들고, 상대방의 서비스를 불편하게 하는 키워드를 수집한다. 허세 한 꼬집은 카피의 감칠맛을 높여준다.

부사, 동사, 태도가 1등을 만든다. 같은 말이라도 어떻게 마무리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보기 싫어도 자꾸만 눈이 가는 광고가 있다. 이 모두가 설계된 카피의 기술이었다.

노림수가 먹히는 광고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밖에 없다. 카피의 매력은 그냥 먹히는 짧은 글이 아닌 많은 것을 의도하고 탐색하고 고려해서 나온 말이기에 언어의 연금술 같은 힘이 있었던 것이다.

말장난 같은 카피도 묘한 중독과 웃음을 주곤 한다. 한 글자만 바꿔서 장난쳐도 카피의 맛이 살아난다. 하지만 장난에도 법칙이 있었다. 상황에 맞게 정수를 담아야 했다.

광고를 보다 보면 '와~ 저런 생각을 어떻게 했을까?' 싶은 광고가 있다. 반대로 '나도 만들겠다.' 싶은 단순한 광고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못 만든다. 힘을 빼는 단순함이야말로 생각 없이 나오지 않는다.

10가지 카피라이팅 강의를 통해 카피의 본질과 다양한 적용 방법을 알게 되니 카피를 만드는 법이 좀 보인다. 앞으로 카피를 더 눈여겨보게 될 것 같다.

카피가 아닌 다른 글쓰기를 하거나 아이디어를 떠올려야 할 때도 10가지 방법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에 영감을 줄 것이다.


편견을 깨는 반전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장르에 영감을 불러오게 한다. 알게 되는 자체로도 흥미롭고 재미가 있다. 나도 몰랐던 내 마음을 광고 카피가 알아줄 때 신기했던 경험이 있다.

20 자도 되지 않는 글이 베네핏에 충실할 때 스토리가 풍부해지는 걸 보며 카피의 힘을 느끼게 된다. 요리에 손맛 같은 카피의 말맛의 비결을 알게 된다.

요리에는 손맛

카피에는 말맛

어떤가? 카피라이팅 강의 책을 읽었더니 카피가 하나 뚝딱 나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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