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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1 ㅣ 조선 천재 3부작 3
한승원 지음 / 열림원 / 2024년 11월
평점 :

"실천하지 않는 어짊과 예는 어짊과 예가 아니고, 어짊과 예를 실천하지 않는 선비는 선비가 아니다."
저자는 다산비결 일지 모르는 책을 발견하고 다산 정약용 선생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다산은 눈을 감기 전 자식들에게 선비의 삶이란 모름지기 성인의 뜻을 따라 인민을 구제하는데 푯대가 맞추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손님마마가 가볍게든 아들들을 살리기 위해 증상이 극심한 약종과 누님을 내치던 어머니의 지혜를 생각하며 천주학을 손님마마라 생각한다.
정조 임금은 정약용을 총애하였다. 소론의 눈에는 가시 같은 사람이 되었다. 정조 임금은 주위의 시기와 질투가 어떠한지 알지 못했다.
그의 천주학에 깊이 감염된 바 있는 전력과 둘째 형 정약전과 셋째 형 정약종을 헐뜯는 말들이 비수처럼 날라들자 스스로 상소를 올려 자신의 죄를 청한다.
그의 진솔한 상소문은 정조 임금의 가슴을 쓰라리면서 뻐근하게 했다.
노론계열의 여러 신하들도 돌려 읽고 감격 어린 표정으로 서로를 바라보았다.

"그 사람 마음이 아주 그윽하고 착하지 않다면 이런 글을 쓸 수 없을 것입니다." 정조 임금은 그를 황해도의 곡산 군수로 발령한다. 그곳에서 그는 백성들에게 하늘이 도와서 온 명관이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정조 임금과의 내기 선문답은 어짊이란 무엇인지 옳은듯한데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정약용도 충, 효의 문제가 아니었다면 천주학에서 발을 빼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천명에 따라 살되 중용의 삶을 살아야 하며 천주학의 진리를 받아들이되 공리공론에 치우치지 않고 참으로 실질적인 것에 진리를 찾는 실시구시實事求是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약종 형님에게 말했다.
달이 차면 기운다. 정조의 총애를 받은 시기와 질투로 정조 임금이 세상을 떠나고 순조 임금이 왕위에 오르자 임금 뒤에 선 정순 대비는 끔찍스러운 법령을 공표한다. 정약용은 셋째 형 약용을 버렸지만 약종은 버리지 않았다. 약전과 약용은 살아남아 유배형에 처해졌다.
이 책은 우리가 역사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들의 기록 속 행간 너머의 사사와 심정들을 끌어내어 일렁이게 한다.
노론과 소론의 세력 다툼 속에 죽음을 맞이했던 사도세자의 비극적인 최후를 생각하며 정조는 정치개혁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그 과정은 지난하고 고독했다. 자신의 철학을 함께 나누고 개혁을 함께 할 인재로서 약용을 신임했다. 자기편의 사람을 많이 만들어 주위에 포진 시키고 싶어 했다.

정조와 약용은 닮은 점이 많이 보였다. 사람을 신뢰하고 따사로운 정과 희망을 걸고 미쁜 정사를 펴나가려 했다. 진정한 깨달음은 어짊이고 그 어짊은 세상을 환하게 꽃피워 장식하는 사업이었다.
1편은 조카사위 황사영이 잡히며 다시 서울로 잡혀올라가며 끝이 난다. 2편에서는 깊이 알지 못했던 다산의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사뭇 기대된다.
<이런 분들께 추천>
▶ 다산 정약용의 역사를 알고 싶은 분
▶ 다산 정약용의 삶과 정신의 교훈을 얻고 싶은 분
▶ 다산의 삶 속의 소설로 들어가 보고 싶은 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