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 -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정영훈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철학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덕이다.

행복은 덕에 따르는 활동을 바라며 이성적으로 사유하는 삶이 최고의 행복이라고 말한다.

삶의 목적의식과 방향성을 찾게 되는 행복의 조건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원전에 없는 소제목을 달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편역했다.

인간은 행복을 어떻게 얻게 되는 것일까?

행복을 배우거나 습관을 들이거나 아니면 훈련을 받아서? 신들이 베풀어줘서? 우연히 얻어지는 것인가? 의문을 갖는다.

행운도 필요하겠지만 인생을 완성하는 데는 덕에 따르는 행동인지 아닌지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도덕적인 덕은 습관에 대한 덕이며 즐거움이나 고통과 관련이 있다.

즐거움이나 고통을 올바르게 그릇되게 느끼는지에 따라 행위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덕이 영혼과 관련해 어디에 속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행위에는 과함과 부족함과 중도가 있다. 덕은 중도를 겨냥한다는 점에서 덕은 일종의 중용이다. 그럼 덕은 어느 부분에서나 과해서도 부족해서도 안될까?

그렇지 않다. 과함이 필요한 부분도 있고 부족해야 좋은 덕도 있으며 중도가 필요한 부분도 있다.

중용은 실천적 지혜를 지닌 사람이 결정을 내리는 이성에 의해 결정된다.




본질과 본성에 따라서 덕은 중용이지만 무엇이 좋음이고 무엇이 옳은지의 관점에서 보면 덕은 극단이다.

처음에는 아리송하다. 중용인데 극단이라고?

개별적인 덕들에 중용과 과함과 부족함을 적용해야 한다.

​두려움과 대담함이라는 정념은 용기다. 과함은 대담함이고 부족함은 두려움이라는 것이다.

대담함이 과하면 무모하고, 두려움이 과하면 비겁하다. 돈을 주고받는 일에서 중용은 후함이고 그것이 과하면 낭비요. 부족하면 인색함이다. 그러나 행위에서 사람이 과하거나 부족한 방식은 정반대이다.

호의는 부족해도 과해도 좋지 않다. 과함과 부족함의 양극단에서 멀어져야 한다. 하지만 중간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 아리스토텔레스 선생님이 이 방향에 대해 차근차근 풀어준다.

삶의 목적은 행복이고 목표라고 말하며 지나침과 모자람의 사이에서 중용을 지켜 사람다움을 추구하고 덕에 바탕을 둔 생활을 할 때 행복해진다고 말한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말이 생각난다. 매 순간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값이 다르고 인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성적 선택을 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게 된다.

이성적 선택은 우리 힘으로 해낼 수 있는 것에 대한 바람을 숙고한다. 우리는 수단이 아닌 목적을 숙고해야 한다.



덕과 악덕은 우리 손에 달려있다. 우리의 행위는 우리에게 달려있기 때문에 자발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무절제한 삶을 원하는 사람이 있을까?

무절제는 즐거움과 관련이 있고 즐거움은 욕망과 관련이 있다.

무절제는 자발적이어서 비겁함보다 비난받아 마땅하다. 욕구와 욕망의 개별적 행위가 모여 그러한 행위가 모여지기 때문이다.

이성적이지 못한 욕망이 악덕을 낳는다. 용기와 절제 외에도 재물, 명예, 온화함, 진실함, 사회적 과제 등 에 우리가 추구해야 할 덕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어떤 행동이 훌륭하게 행해지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좋은 덕을 품어야 좋은 덕이 드러나고, 완전한 덕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이 좋은 덕을 드러나게 한다는 것이다. 정의는 덕중에서도 최고의 덕이였다.

됨됨이가 좋은 사람이 되길 원한다면, 이성적으로 사유하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스 윤리학』의 편역서인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분들께 추천>

▶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철학을 배우고 싶은 분

▶ 행복의 근원을 알고 싶은 분

▶ 행복을 사유하는 삶을 살고 싶은 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