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365 일력 (스프링) - 하루 한 번, 삶의 물음에 쇼펜하우어가 답하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에이미 리 편역 / 센시오 / 2024년 8월
평점 :

철학은 삶에 물음을 던지는 것이다. 365일 매일 날짜를 확인하듯 매일 한 문장씩 쇼펜하우어의 인생 상담 일력을 넘기면 쇼펜하우어가 삶의 물음에 답한다.
월별 주제가 있어 삶의 태도와 지혜, 부와 명성, 고독과 상처, 관계와 사랑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하루 한 문장씩 사유하고 묻고 답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1월은 한 해를 계획하는 달이다. 한 해를 계획하며 목표를 정하고 결심과 힘찬 용기를 내는 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새해 다짐과 삶의 방식을 사유해 볼 수 있는 문장들이 담겨있다.
삶이 즐겁지 않은 날, 행복이 필요한 날, 초조하거나 불안해지는 날 일력을 넘기다 보면 마음에 닿는 문장을 만나게 된다.
앞으로 나갈 힘을 얻고 인생은 항상 순항할 수 없으며 때로는 항로를 벗어날 수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게 된다. 인생의 방항터를 잡고 있는 인생의 선장인 내가 파도를 넘어 낙심하지 않고 나가가야 할 힘을 얻게 된다.
고통과 권태를 벗어나 즐거움을 발견하고 추구하는 것이 행복이라고 한다.
하루 한 장 필사하기에도 좋은 쇼펜하우어의 문장들은 편하게 세워두고 필사하기에도 좋다.
짧지만 깊이 있는 문장들은 나의 삶에서 무엇을 취하고 버려야 할지 그려지게 한다.

인간관계가 어려운 날, 쇼펜하우어의 문장은 타인을 고칠 수 없음을 알고 긍정적인 자세로 각자의 인격을 존중해야 함을 생각하게 된다.
삶에서 경계해야 할 것, 신중해야 할 것, 나의 삶을 천국으로 만드는 법을 알게 된다.
지혜를 퍼오르는 우물처럼 매일 한 문장씩 지혜의 원천을 나의 내면에 담을 수 있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문장들은 현실의 눈을 뜨고 세상을 정면으로 바라보게 한다.
이 순간의 하루가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지 알게 하며 아름다운 그림일수록 조금 멀리 보아야 한다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
나만 힘들고 희생한다고 생각될 때 고통의 역설을 받아들이고, 뒤통수 맞는 것이 인생이며 인생의 기본 값은 고통이므로 견디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말에 힘을 얻게 된다.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자신에게 상처준자와 화해할 필요 없다고 내 편을 들어준다.
때로는 따끔하게 세상의 이치를 말하며 현명한 지혜에 대해 조언한다.

쇼펜하우어의 문장들은 삶의 의지를 심어준다. 타인의 시선과 평가에 나의 가치를 매기지 말며 나 자신은 존중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말해준다.
어떤 인생을 살기 위해 애써야 옳은가?
철학은 삶의 태도를 성찰하고 재결정하고 바르게 나아가도록 한다.
일력에는 쇼펜하우어가 가장 사랑한 야곱 반 로이스달의 풍경화와 17세기 네덜란드 정물화가 삽입되어있어 문장과 함께 마음으로 감상하며 여유로운 하루를 열게 된다.
평범한 하루를 의미 있는 하루로 만들고,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으로 성찰할 수 있는 문장들을 통해 철학의 에너지를 얻는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하루 한 문장 365일 쇼펜하우어의 문장을 사유하고 싶은 분
▶ 삶을 성찰할 수 있는 문장을 필사하고 싶은 분
▶ 쇼펜하우어의 명언을 1일 1낭독으로 삶의 활력을 얻고 싶은 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