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인류학 강의 - 사피엔스의 숲을 거닐다
박한선 지음 / 해냄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 인류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진화가 인간의 몸과 마음을 어떻게 바꾸었는지 알아야 한다.

서로 다르면서 비슷하고 합리적인 듯 비합리적인 사피엔스의 몸과 마음을 더 잘 알고 싶다면 진화인류학을 만나야 한다.

진화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 매혹적인 문학이라고 한다.

인류학은 문화인류학, 고고인류학, 언어인류학, 진화인류학 네 가지 분야로 나뉜다.

창조론적 세계관, 각변설, 다윈과 윌리스 등 진화론의 기초들은 인류가 존재하는 이유와 세계에 대한 시각을 열게 한다. 지구환경에 따라 인류는 진화해 왔다. 사람과 침팬지의 조상이 분기한 때는 아이오세인 약 2,300만 년 전에서 530만 년 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거대한 지리적 변화, 극악한 기후변화를 거치며 동부 아프리카에 살던 수많은 동식물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만 했다. 인류는 식량을 찾아 끊임없이 이동해야 했다.

다윈의 핀치새의 진화 연구를 보면 자연선택에 의해 끊임없이 변이하여 새로운 종이 출현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인류 또한 자연선택과 성선택에 의해 진화한 생명체 중 하나인 사피엔스들이다. ​

다윈과 멘델의 이론은 유전학적 변이와 진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본이론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 호모에렉투스까지 인류 진화의 초기 단계이다. 호모에렉투스는 아프리카를 떠난 최초의 호미닌 일 것이라고 한다.



하이델베르크는 네안데르탈인과 현대인의 공통 조상이 되었을 것으로 본다.

주먹도끼를 만들고 집을 짓고 인간의 느낌이 나기 시작했다. 수백만 년 전의 시간을 화석을 통해 유추하고 진화를 연구하고 발견해 내는 것은 인류를 이해하기 위한 근원적인 질문이었다.

​다지역 기원설, 아웃오브 아프리카 가설을 살펴보며 인류의 이동 경로를 알아본다.

인류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전 세계로 퍼져갔는지에 대해 아는 일은 사피엔스가 걸어온 인류의 시간을 이해하는 일일 것이다.

진화의 이동경로에 대해서는 여러 주장과 설이 많았지만 수많은 집단이 만나 나뉘고 합치고를 반복하면서 각자의 계통적 형질과 생태적 다양성에 알맞게 지금의 모습으로 진화했고 우리는 모두는 같으면서도 다르고 다르면서도 같은 것이었다. 진화론은 미스터리의 연속이었다. 불을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약 40만 년 전, 요리를 하면서 턱이 작아지고 유전자가 변화하기 시작한다.

인간은 언제부터 말을 하기 시작했을까?

인간이 처음 사용한 언어는 수화였다. 언어는 진화적 관점으로 자연선택 혹은 성선택의 결과임을 알게 된다.

인간이 언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분명했다. '비싼조직가설'은 인간이 비싼 뇌를 위해 값싼 다른 조직을 포기했다는 주장이다.



호모사피엔스의 뇌는 수백만 년에 걸쳐 커졌고 다양한 생태적 조건에 살아남고 번성하기 위해 진화했다. 뇌를 성장으로 이끈 요인들은 뇌의 진화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환경에 따라 이성의 매력이 달라진다. 진화의 본성이 지금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충돌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외모가 매력적인 여성을 좋아하는 이유는 진화론적으로 보면 그 이유가 타당하고 분명하다.​

애착이론과 유형, 패턴을 살펴보면 수백만 년 전 인류와 현대인의 심리의 공통된 점을 알게 된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사회와 문화를 바라보면 인간이 어떻게 사회를 만들어가는지 더 잘 알게 된다.

문화도 진화하는 것일까? 문화는 왜 존재하는 것인가? 도덕과 종교까지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진화적 안정 전략으로 형성된 것임을 알게 된다.

매년 600명 이상 듣는 서울대 교양과목인 '진화와 인간사회' 수업을 일반 독자들이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인류의 진화 과정과 문화의 진화까지 현 인류가 형성되기까지 억겹의 시간 속에 불필요한 것은 도태되고 필요한 것은 취하며 진화하여온 인류를 알게 되는 일이다.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내기 위해 수천 명의 학생과 나눈 시간과 기억을 녹여내어 쉽게 쓰러고 노력한 저자의 노력 덕분에 사피엔스의 오랜 역사의 숲을 거니는 시간을 보내게 한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진화인류학으로 인류를 이해하고 싶은 분

▶ 서울대학교 인기 교양 강의를 읽고 싶은 분

▶ 과학 인문교양 지식을 넓히고 싶은 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