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당신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변화를 위한 걸음을 내디뎌야 할 때라고 저자는 말한다. 타인의 시선과 관심에 휘둘리지 않고 내가 정한 길, 각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갈 때 진정으로 바라는 삶이 시작된다.
이 책은 54명의 위인의 깊은 철학이 담겨있다. 들고 다니기에 좋은 크기인 이 책을 매일 들고 다니며 30일 동안 아침저녁으로 읽는다면 인생의 큰 힘이 되어 스스로의 버팀목이 되어 인생의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로버트 슐러는 행동을 동반한 낙관주의는 상상할 수 없는 긍정적 결과를 만든다고 한다. 이 책은 위인의 철학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삶에 행동으로 연결한다. 비관주의를 없애고 낙관주의를 강화하는 방법, 보람 있는 삶을 위해 필요한 5가지, 겸손한 태도에 필요한 표현 10가지 등 변화하게 하는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조화롭게 살고, 사소한 일은 망각하며 장영실의 가치관처럼 타인의 인정이 아닌 스스로의 인정이 나의 인생을 살게 된다고 말한다.
인생은 힘든 게 아니라 당신이 인생을 힘
들게 만드는 것이다.
나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는 일기 쓰기와 매일 아침 5분 명상을 추천한다.
철학자 니체를 통해서는 스스로의 인생을 책임지는 법을 배운다. 묵자에게는 포용력을 갖춘 리더로 변화하기 위한 10가지 지침을 이끌어낸다. 철학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 저자는 위인의 철학과 명언을 현대의 삶에 맞게 내면을 강화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법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마법은 일어나지 않는다" 로버트 달은 우리에게 꿈꾸고 그것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에 대한 탐구가 깊은 사람일수록 소유한 무의식과 창의적인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쇼펜하우어는 혼자만의 시간은 진정한 자신으로 조각되는 시간이라고 했다.
나의 가능성을 억압하고 자존감을 건드리는 '이기주의자'들에게 가장 좋은 복수법은 상대처럼 되지 않는 것이다. 가장 잘 사는 방법이 최고의 복수이다. 무의미한 순간들의 집착으로부터 벗어나 양심적인 노력을 할 때 의미 있는 성공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철학적 기조를 바탕으로 한 성공의 원칙들이 담겨 있다.
워런버핏은 자아상이 인생을 결정한다고 했다. 화장실 거울에 보이는 내 두 눈을 바라보며 긍정적인 말을 해주자고 한다.
1. 나는 강한 존재다
2.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다.
3.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4. 나는 매일 성장하고 있다.
5. 나는 충분하다
피카소는 어린애처럼 그릴 수 있게 되는 데 50년이 걸렸다. 아침에 눈 떠 하는 생각이 하루를 지배한다. 눈뜨면 딱 1분 동안 감사하자.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더 나은 선택을 내려야 한다. 주체성을 바탕으로 계획- 행동- 반복을 시작해야 한다.

나의 하루가 좋을지 나쁠지는 나의 생각에 따라 결정된다. 정약용과 맹자에게는 끈기와 흔들리지 않는 삶을 배운다. 돈과 부에 끌려다는 인생이 아닌 끌어당기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칸트는 내면의 정언명령을 따라 행동하며 부끄럽지 않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열린 마음가짐, 긍정적인 태도 등 어떤 마음과 가치관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은 다르게 반응한다. "인생의 절반을 망쳐도 후반은 전반에 망친 것을 반성하며 망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라" 클라렌스 다로우가 한 말을 사유를 통해 주도적인 삶이 중요하다는 철학으로 거듭난다.
비극에서도 아름다움을 발견한 찰리 채플린처럼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매 순간을 기회로 배움과 깨달음의 길을 찾는다.
철학은 뱀의 허물을 벗듯이 낡은 관념과 사고를 버리고, 새롭고 굳건한 정체성 있는 사고로 갈아입으라고 말한다. 철학을 관념적으로 생각하는가? 철학적 사유를 통해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이란 무엇인가? 묻고 내면을 단단히 하고 행동하도록 한다.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휘둘리며 사는 인생은 나의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왜 아직도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삶인가? 묻는다. 더 이상 타인에 의해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 막막한가? 어떻게? 못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삶의 방향의 불을 비춰주는 위인들의 철학을 이정표로 하여 스스로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힘을 길러본다면 삶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타인의 시선과 말에 자유롭지 못한 분
√ 주체적인 나의 인생을 살고 싶은 분
√ 철학을 통한 마인드 셋을 하고 싶은 분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