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리처드 J. 라이더.데이비드 A. 샤피로 지음, 김정홍 옮김 / 북플레저 / 2024년 3월
평점 :

인생은 먼 길을 떠나는 여행과 같다. 당신의 가방 안에 무엇을 담아야 할까?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방법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게 해준다.
나를 나답게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여기는 어디지? 나는 어디로 가고 있지?" 물어야 한다.
짐을 풀고 다시 꾸리기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 한다. 가방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따져보고 그것들이 정말 원하는 것인지, 그리고 가야만 하는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 더 담을수록 행복한 것은 아니며 가방이 무거울수록 진짜 보물을 놓칠 수 있다.
'가방 꾸리기' 법칙이 필요하다. 가방을 푸는 과정을 통해 갖고 있는 짐들을 검토하고 서로 상층 관계를 따져보아야 한다. 인생에는 세 가지 가방이 있다고 한다. 서류 가방(일을 위한 가방), 여행 가방(사랑을 위한 가방), 가방 트렁크(살 곳을 위한 가방)
책에는 각 가방을 풀기 위한 질문들이 담겨있어 나의 가방을 푸는 것을 돕는다. 세 가지 가방을 풀고 나면 여행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나는 도대체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체크리스트가 질문을 통해 그 답을 알려준다.

가방을 꾸리는 일은 평생 계속된다. 가방을 풀기 위해 질문을 던져야 한다. 마음만 먹으면 당신은 언제든지 모험 가득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한다. 내가 뭘 잘 하는지 주위에 물어보는 것도 좋다. 도구가 아닌 재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삶의 목적은 성장하는 것이다. 내 안의 탐험가를 만나라.
삶은 계획한 대로만 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다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가질 수 있을까?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라고 한다.
(재능+열정+환경) x 꿈=다목적 라이프스타일
당신이 곧 당신 자신의 메시지라고 했던 간디의 말처럼 목적이 있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가장 이상적인 '자기다움'을 담아낸다. 말 그대로 나다운 '나'가 되어가는 것이다. (162p)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디쯤 와있는지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그 여행을 좀 더 즐겁게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해 보게 한다. 일, 사랑, 장소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상대의 선택도 존중해야 하며 '짐 꾸리기 대장'이 되자고 한다.

'이곳의 삶'에서 '저곳의 삶'으로 결정을 내렸다면 잊지 말아야 할 것을 당부한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방법. 이 책은 그 애매한 질문들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들이 담겨있다.
내면의 소리를 듣기 위해 가던 길을 멈춘 헬리 데이비드 소로처럼 자신만을 위한 경청의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경청의 자리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10가지 사항들을 살펴보며 '침묵 휴가'를 통해 정말로 들어야 할 침묵의 소리를 만나게 된다.
얼마나 많이, 얼마나 적게 지고 가야 하는가? 나에게 정말 필요한 게 무엇인지 가방을 다시 꾸리기 위한 재고조사를 하여야 한다. 필요 없는 일들을 가려내는 것도 중요하다. 가방을 다시 꾸린 사람들 이야기는 '나다운 나'가 되기 위해 마음먹어야 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가방을 다시 꾸리기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해 보며, 여행에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가려낼 수 있게 된다. 이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 내가 정말 가져가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삶을 변하게 하는 타임아웃을 사용하는 방법은 삶의 활력을 찾게 한다.

이 책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가?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해 각자 필요한 것을 스스로 담아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이 삶에서 추구하는 원칙들을 세울 수 있도록 도아주며 방향을 찾도록 도와주는 GPS 같은 책이다.
지도는 내 손안에 있다. 다른 이의 지도가 아닌 나만의 지도를 만들기 위해 나의 가방을 꾸리기 위해 스스로에게 묻고 점검해야 할 질문들이 가득하다.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가방을 다시 꾸리는 가치 있는 작업을 통해 행복한 삶의 여정을 떠날 수 있도록 돕는다. 길을 잃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삶을 찾아 비우고 담아야 하는 것들을 가려내 가방에 담고 떠날 때,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대로 개척하고 나의 삶을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한다.
<이런분들께 추천합니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찾고 싶은 분들
√내가 원하는 삶의 방향을 알고 싶은 분들
√내가 원하는 삶을 스스로 찾고 싶은 분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