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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해도 괜찮아 - 영화보다 재미있는 인권 이야기
김두식 지음 / 창비 / 2010년 7월
평점 :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사회의 사안을 조금 다르게 본다는 것은 시선을 달리 가져보는 하나의 경험이기도 하지만, 사실 사회와 사람에 대한 인문학적 관심을 가져본 입장이라면 '다르게 보기'는 한편으로는 당연하면서도 우리에게 가려진 세상의 평범한 이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와 사람에 대한 인문학적 관심이 만들어내는 화면에 대한 불편함, 그것은 다르게 이야기하면 인문학적 감수성 내지, 사회와 사람에 대한 보편적 감수성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사회의 질서를 이유로 차단된 인간적 감성이기도 하다.
'욕망해도 괜찮아'가 제도와 관습에 의한 인간적 감수성의 자기검열을 벗어나기를 바랬다면, 이 책은 사회구조와 시스템이 의도적이던 아니던간에 억압하고 통제하는 인간의 이면과 사고를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르게 생각해보기를 권유한다. 그런 작업을 통해,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사회적 억압이나 통제기제를 느껴보고 그런 구조가 과연 인간적인가, 또는 통제의 대상들이 과연 인간의 사회에 비우호적인 존재들인가에 대한 되물음을 가지게 한다.
그 과정은 상당히 불편해지기도 하다. 개인적 사고의 자기검열을 넘는 것은 '괜찮을까?'라는 걱정이지만, 구조적인 통제의 문제는 집단에 대한 이해의 문제이기에 공유하던 통념을 뒤흔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의 특성답게 부드러운 어체로 괜찬다고 말한다. 불편해도 괜찮다는 말의 다른 의미는 우리는 이제껏 사회적 통제의 방식을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고 그것을 옳게 봄으로서 인권과 평등과 존엄에 대한 부당함에 간접적으로 동의해왔음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깨닫는 것은 '타인의 취향을 인정하는 첫걸음'이기도 하다.
영화를 통한 인권감수성을 알고 깨달아가기란 이 책의 큰 틀을 다른 의미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문화와 예술이라는 것은 인민대중의 첨예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제도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동시에 집단이 깨닫지 못하는 보편의 문제를 여러방식으로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역할의 다양성이라는 면에서 문화와 예술의 모습을 규정지을 수는 없지만, 이런 모습들은 진정한 역할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리고 그런 매체의 역할을 글을 통해 쉽게 설명하는 작업은 세세하면서도 좀 더 깊은 사고와 이해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의미있어 보인다. 인권과 존엄에 대한 감수성을 편하고 부드럽게 깨닫게 해준다는 면에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