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학의 시 1 세미콜론 코믹스
고다 요시이에 지음, 송치민 옮김 / 세미콜론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희망이라는 것은 그저 사치일 수 밖에 없는, 태어나면서부터 희망이나 행복이라는 것은 철저하게 차단당한 한 여자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 여자의 현재는 보는 이로 하여금 답답하기만 하다.  남편이라는 이는 하는 일 없이 경마장과 빠칭코에나 들락거리며 날마다 술을 마시고 기분이 나쁘면 밥상을 뒤엎는 건달이고, 여자는 그런 남자를 한없이 사랑하며 식당주방과 배달일을 하며 생계를 꾸려간다.  그를 위해서라면 어떤 것이라도 감수하고 준비한다.  현재의 모습자체만으로도 한없는 답답한만 가득한 그녀의 삶은 대체 왜 그런 모양일까 하는 궁금증만 일게 한다.  코미디류의 4컷 만화이지만 마냥 웃음만 나오지는 않는다.


  절망과 포기상태에서 맞이한 희망은 그 가치가 얼마나 커 보일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모든 걸 포기한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듣는 위로의 말 한마디가 때로는 큰 힘이 되어주듯, 스스로 존재의 가치를 포기한 자신의 손을 잡아올리는 상대는 그게 누가 되든간에 고마운 사람이자 커다란 의지처가 된다.  작품에서는 절망속의 주인공에게 그러한 사람이 되어준 사람이 두 사람이 등장한다.  현재의 밥상을 뒤엎는 건달인 남편과 과거 중학시절 끝까지 자신을 기다려주고 지켜준 가난하고 못생긴 친구이다. 


  어쩌면 그 둘과 주인공과의 관계묘사는 조금 통속적일 수 있다.  주변의 시선에 친구를 버리지만 버림받은 친구는 끝까지 기다리다가 주인공이 궁지에 몰렸을 때 손을 내밀고 함께 있어준다는 깊은 우정에의 묘사, 그리고 삶의 절망과 포기의 순간에 손을 내밀어 구원해 준 남자에 대해 바보스러울 정도의 사랑과 헌신을 한다는 내용은 마치 어디선가 본 듯한 영화를 다시보는 느낌을 준다.  마지막에서 임신을 통해 기억에도 없는 어머니에 대한 용서와 어떠한 삶이든 나름의 의미를 가진다는 깨달음은 뱃속에 생명을 잉태하고 키워나가는 여성의 마음으로만 느낄 수 있는 무언가를 이야기한다.  어떤 페미니즘적 감성이랄까.. 


  전체적으로 이 작품이 만들어내는 감동은 이야기 구성방식의 승리라는 느낌이다.  4컷만화라는 형식도 그러하고 처음에는 한없이 답답하기만 한 이야기들로 채워지다가 뒤로 갈수록 과거의 이야기들을 들추어냄으로서 시간의 역순으로 원인을 거슬러 올라가고 결국엔 모든 인과관계가 밝혀진 상태에서 페미니즘적 감성을 자극함으로서 감동을 만들어낸다.  독자로 하여금 감동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구성방식이다.  작가가 그려내는 주인공의 삶이 그저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어쩌면 아쉽거나 허전한 느낌이기 쉬운 그런 내용임도 사실이다.  개인적으로는 관계적 경험이라던지 감성이 부족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야만 느낄 수 있는 감동'이면의 무덤덤함과 아쉬움이 살짝 남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