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육 이야기 - 꼴찌도 행복한 교실
박성숙 지음 / 21세기북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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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시장이 되었다.  누가 더 훌륭한 싸움닭이 되는지, 훌륭한 싸움닭을 많이 많들어내는 훈련소가 어딘지, 그렇게 함으로써 뽑아내는 이득은 얼마인지.. 우리의 관심사는 주로 이렇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훈련소의 조련사가 시원찮으니 내자식에게 베팅한 부모들은 좀 더 속 시원하고 효과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는 조련사를 찾아 사립 훈련소를 뒤져본다.  베팅을 한 부모는 아이가 대학이라는 결승점에 도달할때까지 아이를 닥달한다.  조련사들은 베팅한 돈을 두고 배당을 얼마나 가져갈 것인지 서로 경쟁하기에 바쁘다.  그 사이에서, 레이스 또는 사각의 격투장에서 아이들은 피터지게 달리고 추월하고 싸워야하는 줄 알고 그렇게 한다.  자신의 부모가 수건을 돌리며 지르는 고함소리와 자신을 닥달하는 조련사의 매서운 눈빛을 힐끗 바라보며..  
 

  아이들을 위한다는 교육은 이제 아이들을 희생양으로, 또는 도박패로 전락시켰다.  전인교육, 능력있는 개인, 리더쉽은 결국 대학이라는 최종결승을 앞둔 아이들의 패싸움 실력이상도 이하도 아닌 의미가 되어버렸다.  한마디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교육은 '미쳐버린' 것이다.  

 

  저자는 이전의 저서 '꼴지도 행복한 교실'에서 대한민국의 교육이 미쳐있음을 분명히 적시했다.  왜 미쳐있는가에 대해 이야기한 저자는 '이제 그럼 이렇게 하는 것은 어떨까?' 라고 독일의 예에서 제안을 하고자 이 책을 펴냈다.  사실 이 미친교육의 상황에서 어떤 나라의 제도교육을 들이대도 좋은 예가 아니될 수 있을까마는, 저자의 독일교육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특히 두 아이를 독일에서 키우며 학부모로써 직접 느낀 '이렇게 했으면 좋겠다'라는 제안은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객관적 설명과 동시에 한국에서 교육을 받은 독일학부모로써 비교분석적이고 설득력있는 주관적 견해가 담겨있어 한층 가깝게 다가온다.  그 내용에는 교사의 막대한 권한하에 아이의 능력이 스스로 자라나게끔 지도하고 스스로 깨우쳐가며 더욱 깊은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말 그대로의 '전인교육, 실용교육'이 담겨있다.  학부모는 직접 교육을 지도하지 못하면서도 아이의 실질적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신경쓸 수 밖에 없는 독일의 제도교육은 그 모습 그대로 제도교육으로서 최선을 다하려하는 그들의 의지도 엿볼 수 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독일의 직업교육인 마이스터 과정에 대해 상세한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독일교육의 두 축인 대학진학과 직업교육 중에서 직업교육에 대한 실질적이고 경험적인 설명이 없이 몇 페이지로 마무리 된 것은 아마도 저자의 아이들이 아직 교육과정 중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마이스터고라는 이상한 교육과정을 도입한 한국사회에서 독일의 직업교육의 진정한 모습을 알아야 함은 시의성과 동시에 중요함을 가지기 때문이다.

 

  사실 마이스터 과정뿐이랴..  아직도 미쳐 돌아가는 한국사회에서 이 제안은 어차피 받아들여지기에 아직 요원해보인다.  저자의 수많은 제안과 견해가 정성스레 쌓여있는 이 책이 이 사회의 부모들과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는 위정자들에게 관심이나 가질 수 있을 것인가..  암담함부터 떠오르는 것이 사실이다.  아이들을 담보로 경쟁과 이득의 아수라가 되어버린 교육의 바다에 던져진 이 책을 포함한 수많은 의미있는 이야기들이 옳은 길에 대한 가능성이 되어 성난 파도를 잠잠케 해주었으면 하련만, 아이들의 먹거리가지고도 쌈박질을 해대는 기본조차도 없는 이들이 만드는 거친 파도는 좀체 잠잠해질 기색을 보이지 않는다.  바라는 것은, 오랜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책에서 이야기되는 제안들이 조금씩 조금씩 구체적인 관심을 얻고 조금이나마 실현되는 것이다.  핀란드 교육에 대한 관심같은 피상적이고 일시적 유행같은 관심말고, 독일교육이라는 주제를 떠나 진정한 교육적 의미에서 던져지는 이 제안들이 조용하지만 힘있게 오래도록 미친 파도에 맞설 수 있었으면 그리고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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