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 좌뇌한테 속았네! - 동양철학과 선불교를 위한 뇌과학 교과서
크리스 나이바우어 지음, 김윤종 옮김 / 불광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인지 신경심리학 박사로 현재 교수로 재직하면서 의식, 마음챙김 등을 강의하고있다.


좌뇌, 우뇌의 구분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읽고, 좌뇌와 우뇌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게 되었다. 어떤 사물을 보고 패턴을 읽어내고 이를 끼워맞추고 해석하고자하는 능력은 좌뇌의 능력이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이 에고를 드러내게 되며 많은 영향을 받고 심지어 거짓인 사실 조차도 해석의 오류로 실재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고통에 빠진다고 한다. 


그런데 우리 인간에게는 이런 좌뇌보다 더 전체적으로 바라보며 직관이라는 힘을 가진 우뇌가 있다고 한다. 직감적으로 무언가를 알아차리거나 어떤 감정이 들때 이 감정이 드는 것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곳이 바로 우뇌이며 이 우뇌를 활성화시켜야지 우리가 더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동양적인 명상이라는 개념이 서구에서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오히려 서양의 학자들이 동양의 명상이나 요가 등 방법에 관심을 두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현실이 신기하게 다가왔다.


다양한 명상관련 서적을 함께 읽으면서 이 책도 뇌의 관점에서 우리 인간의 의식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