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치기 소년은 수를 못 센대 - 덧셈과 뺄셈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3
박영란 지음, 허구 그림, 한지연 수학놀이 / 동아엠앤비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1학년 아이의 수학교과에서 배우는 단원을 동화로 배워 아이가 어렵지 않게 수학에 접근하기에 적합한 책이네요

명작동화 양치기 소년은 우리 아이가 동화로 읽었었기에

익히 동화의 내용을 알고 있어서인지 더 재미있게 접하네요~

오빠와 달리 수학에 약한 딸아이 이 책을 받고 이거다^^ 눈이 밝아지데요

내년에 1학년 들어갈 예비초등생도 그래서 미리 이 동화책을 읽었답니다~~

동화로 이해할수 있게 수학을 설명해서 개념을 확실히 익힐수 있었답니다

아이들이 의외의 곳에서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나와

엄마가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못해서 그런가 싶어 이 방법 저 방법 써보는 중에

다행스럽게 딱 이동화가 아이들에게 통했네요^^



수학교과에서 배우는 단원이 명작동화의 등장인물을 (시우, 와리, 양치기 소년, 늑대, 빨간모자, 치르치르, 미치르, 세라, 개미)  등장시켜 아이들에게 이해의 가속도가 붙을수 있었지 않았나 싶네요



이솝우화에 나오는 동화로 심심해서 거짓말을 일삼던 양치기 소년에게 와리가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나누어 세는 방법을 100까지 셀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여~

 

숲속으로 심부름간 빨간모자에서 빨간 모자에게 10을 두수로 가르고 10이 되게 두수를 모을수 있게 알려 주지요  우리 아이들에게는 바둑알로, 동전으로, 빨대로 가르쳤던 기억이 나네요 그 기억이 나는지 이 동화를 익더니 그 기억이 새로이 생각나는듯 쫑알 쫑알~ 다시 자매끼리 재미있어 이야기도 나누었지요

 

파랑새를 찾아라에서는 한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수 있게 도와 주네요 예비초등생아이가 도움을 많이 받은 동화네요~~ 이 동화책을 없어서 동화책을 꼭 사달라고 신신당부하는 우리 이쁜딸들~~^^

 

 

다락방소녀 세라를 도와주다에서 1학년 딸아이가 확실히 개념을 다지고 갔네요 응용해서 2자리 세자리까지 해봤답니다^^  쉽게 익히는것 같아~ 엄마가 좀 더 수월했지요~~

 

 

베짱이가 개미의 콩을 훔쳤다고?  두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수있어요에서는

 우리 딸아이에게 설명해도 와닿지 않는 부분이었답니다

내림수뺄셈을 너무 이해를 못해 답답했었지요~~ 그래서 이 부분은 몇번 더 읽어보았답니다^^

그래서 조금은 이해가 된듯해요~~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도 있어 따라 해보는 방법도 재미있네요

우리 아이들과 전에 했었던 방법도 소개 되어 있고, 새로운 방법도 있어 재미 있었네요

우리 딸 아이들과 전에 돼지 저금통 꺼내서 해봤었는데 이책에도 소개 되어있어서 아이들이 또 해보자며 동전을 우르르~~

ㅋㅋ 우리 오빠~~ " 수학공부 하나 하려고 돼지저금통을 잡다니 흑흑 불쌍한 돼지들~~ 하네요"

ㅎㅎ 한참을 가르고 모으로 써보고 응용도 해봤답니다

 

앞으로 수학동화 시리즈 다른것도 욕심을 나네요~~

이번 겨울 방학 동안 이 동화책으로 열공^^을 해볼까 합니다

아이들이 수학을 받아들이는것이 틀리네요^^

이 동화의 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