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아이 움직이는 학교 창작동화 6
최형미 지음, 순미 그림 / 명진출판사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엄마와 아이들 책을 읽으면서 정말 재미있게 웃었답니다

그 웃음뒤에 교훈이 있었지요~~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데 그 상황이 “나는 어떤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저마다 한마디씩 하는 우리 아이들~~

큰 아이는 책의 흐름을 방해 받는것을 싫어하면서도 꾹 참고 엄마가 읽어주는것을 듣더군요~~

엄마가 읽어주는 속도와 스스로 읽는 속도가 달라서 스스로 읽어버리고 마는데

기특하게 같이 공감대 형성하면서 “깔깔깔.... 우리 엄마와 호두 엄마는 너무 틀리네요 하네요~~나는 호두와 같은 아이인가를 말해보기도 하고”


호두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 똑똑한 아이다.

너무나 당연하게 호두의 엄마는 아이 숙제도 엄마가 해주고, 그 시간에 한 문제라도 더 풀어보라고 한다

방학숙제도 지구별 여행자 블로그에서 여행숙제도 해가는데 공교롭게도 담임선생님의 블로그인것이다

아이가 느끼는 부끄러움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무개념 호두엄마

시험 보기전 담임 선생님이 명상시간을 주는데 그 시간에 짧고 강렬한 꿈을 꾼다.

그림자 나라에서 스스로 생각할수 없는 아이들이 붙잡혀와서 눈,코,입귀가 없어지고 그림자만 남게 되는 아이 영원히 그림자 나라에 갖히게 되는 아이.

스스로 생각할수 있는 호두가 되어 현실에서 깨어난다.


재미있게 동화로 읽으면서 엄마인 나는 아이들에게 어떻했는지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동화가 어린이만 보는 동화라고 볼수 없습니다 꼭 어른도 같이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나는 어떤 부모인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동화.

그러면서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수 있고, 동화 뒤에 희곡 또한 아이들과 인물 설정해서 극도 재미있게 해봤었답니다.

우리 큰아이 자기가 호두인양 연기를 썩 잘 하더군요~~^^


아이가 그러더군요~ 우리 엄마는 호두엄마가 아니어서 정말 감사하게 느낀다고요~ 친구들을 보면 호두 같은 아이들이 많다면서 말이죠~~



스스로 생각할수 없게 만들고 자기만의 시간이 없는 지금을 살아가는 요즘 아이들 너무나 안쓰럽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맞깁니다 초등학교때는 스스로 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기에 빵점을 맞아도 상관 없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이 자존심때문인지 아직까지는 빵점은 안 맞아 오더군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공부하는 방법, 생각의 순서, 등등을 초등학교에서 이루고 올라갈수 있게 좋은 습관을 몸에 베이게 하는 중입니다

“얘들아~ 100점 맞는 바보보다, 90점 맞는 똑똑한 사람이 더 낫단다”

이 말을 아이들에게 자주합니다.

100점 맞아도 뭐든 용서가 되지 않는다는것,

공부를 더 하라고 스스로 해야 하는것을 놓치는 큰 손실,

스스로 생각해서 다음 순서를 생각 못하는 똑똑한 바보들,

어떻게 놀아야 하는지도 모르는 똑똑한 바보들...

누가 만드는가......

어른들의 반성이 있어야 할거라 생각됩니다

우리 아이들만은 똑똑한 바보가 되지 않도록,

스스로 생각해서 순서를 정하고,

계획을 진행하고, 결과에 반성도하고,

하루에 시험 문제를 더 풀어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서 다음을 생각해서 정하라고 합니다

예전의 우리때와 너무나 다른 환경에서 크는 아이들...

이 동화를 읽고 반성해보는 어른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부모가 꼭~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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