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클래식 - 천재 음악가들의 아주 사적인 음악 세계
오수현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한 기자인 오수현 작가가 쓴 <스토리 클래식>은 위대한 클래식 작곡가들의 훌륭한 곡들 뿐만아니라 그들의 삶이 어떻게 작곡에 영향을 주었는지 재밌게 구성하게 있는 책입니다. 시대별로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 아우르는 작곡가들의 사생활을 엿보는 재미도 있는 책이고요.

가장 먼저 소개되는 작곡가는 오스트리아 출신의 하이든입니다. 교향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하이든은 100곡이라는 어마무시한 작품을 남겼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반강제적인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그는 에스테르하지 공작 집안의 전속 작곡가로서 끊임없이 작품을 남겼어야 했습니다. 그 결과 이렇게 많은 작품들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클래식 음악사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모차르트의 이야기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모두들 알다시피 요절한 그는 어릴때부터 강압적인 아버지의 훈육과 더불어 마차를 타고 유럽 일대를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습니다. 작은 체구로 어른아이라는 별칭이 있는 그는 영화 <아마데우스>에서도 등장하듯 레퀴엠을 작곡하면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이든도 그러했지만 모차르트도 아내의 낭비벽때문에 힘든 말년을 보냈는데 너무나 아쉽더라고요.

악성 베토벤의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35년간 60번의 이사를 다녔다는 그는 층간 소음의 주범(?)이라고 불릴정도로 집에서 연주를 크게 했었습니다. 하이든이 그의 스승이기도 했는데 약간의 마찰도 있었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9번 합창교향곡의 숨겨진 비밀과 더불어 위대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가장 많이 듣는 곡이 슈베르트의 작품들인데 그도 친구를 잘 못 사겨 요절을 했습니다. 가곡의 왕이라고 불릴정도로 훌륭한 곡들을 많이 남겼는데 '보리수' '송어'등 인상깊은 작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베토벤을 워낙 좋아해서 사후에 베토벤의 무덤 옆에 나란히 묻혀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가장 근래의 작곡가인 에릭 사티나 라흐마니노프의 에피소드들도 꽤나 흥미롭웠습니다. 물론 쇼팽의 세기의 커플 이야기도 흥미로웠고요. 작곡가들의 음악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살짝이라도 엿볼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너무나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