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 - 마음에 새겨야 할 하나님의 명령 현대인을 위한 신앙의 기초
케빈 드영 지음, 조계광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계명 : #십계명 #케빈드영 #생명의말씀사 #서평 #리뷰

 

요즘 담임목사님께서 사도행전 강해 중이시다. 그래서일까? 사도행전 관련 도서들을 둘러보다가 사도행전 비주얼 가이드라는 책을 발견하고 잠시 살펴볼 기회가 있었다. 잠깐이지만, 핵심을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 표현한 책이구나 하며 찜을 해두었다. 그리고 나서 케빈 드영 목사님의 십계명이란 책을 읽었고, ~ 그 때 그 저자가 이분이구나! 알게 되었다. 앞으로 이 분의 책을 좀 더 자주 살펴보게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같은 책이라도 번역에 따라 다른 글로 읽히듯, 십계명을 이 시대의 언어로 잘 번역하셨다고 생각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십계명 관련 도서들은 대부분 분량이 많아서 읽기도 전에 부담이 되는데, 이 책은 두껍지 않다. 그럼에도 십계명이라는 쉽지 않은 주제를 핵심을 간결하게 설명하면서도, 중요한 부분들은 꼼꼼히 설명하신다. 이 책을 설교로 표현하자면, 들리는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내가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적용에 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십계명의 의미, 내용에 관하여 설명하는 책들은 많이 있지만 우리는 질문한다. ‘그래서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인가?’ 이 시대에도 의미가 있는가? 믿지 않는 이들이나, 십대들 아니 기존의 성도들에게도 십계명은 유효기간이 지난 폐기처분을 기다리는 물건처럼 느낀다. 신앙이 있다고 해도,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압축하여 설명하고, 더 이상 그 의미에 대하여 깊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한 목사님의 추천사처럼 십계명의 의미를 심폐소생 시켰다. 그 때 그 율법이 오늘날에도 유효할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수많은 가치관들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믿고 어떤 가치를 지켜야 하는지 검증하여 설득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후반부 5~10계명에 관한 적용들이 도움이 되었다. 어떻게 부모를 공경할 것인가에 대한 적용으로 , 어머니, , 아버지라고 말하는 것, 감사합니다. 죄송하다는 표현을 하는 것, 안부를 묻는 것에 대하여 적어두었는데, 처음엔 이게 뭐지~ 다 아는건데...’ 라고 느꼈지만 너무나 당연해서 잘 못하는 것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했음을 깨닫게 되었다. 7계명인 간음하지 말라에 관한 내용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사람들(유혹을 느끼는 사람, 행실이 바르지 못한 사람, 상심한 사람)로 분류하여 다르게 조언하고 있고, 8계명에 관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으라.'는 제목으로 말하며 집값, 고리대금업, 부동산 투기 등에 관하여 이야기하는데 이 시대의 가치 안에서 어떻게 성경적인 가치를 붙잡을 것인지 고민하며 답변하는 저자의 수고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고등부 이상 청년부 지체들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십계명을 개인의 삶과 우리 공동체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토론하며 고민해 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