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회를 향한 10가지 기소장
폴 워셔 지음, 스데반 황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 한 번쯤은 교회를 가본 적이 있을 것이다. 주일학교, 청년부, 또한 친구들의 모습들을 통하여 우리들에게는 저마다 교회에 관한 이미지들, 생각들이 있다. 그리고 각자 교회는 이러한 곳이다. 저런 곳이다라고 단정짓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성경에서 교회가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귀를 기울여 본 적이 있는가? 폴 워셔의 메시지는 우리를 불편하고, 거부감이 느껴지게 한다. 이렇게 말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지도모르겠다. 너만 잘났냐? 그러나, 이것은 성경적으로 생각하고, 성경적으로 살아가려고 하는 자의 몸부림이다. 저자의 글은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정말로 그러한가?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가질 수밖에 없고, 당연히 가져야 하는 질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아무런 의심없이 믿고, 종교생활을 행해왔던 우리들에게 질문을 요청한다. 이 책을 읽고 계시록 2:4~5의 너가 어디서 떨어졌는지? 생각해보라는 에베소 교회를 향한 책망이 생각난다. 어쩌면 모태신앙을 가진 이들에게는 너무나 익숙해져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는 관습 같은 교회의 모습에.. 쨍그랑, 의심의 돌을 날린다. 챕터 7의 교회의 권징 부족은 이 시대에 대항하고 대안문화를 만들어 내지는 못한 채, 길들여져 있는 무기력한 우리의 모습을 꼬집고 있다. 수많은 제자양육 프로그램이 있지만, 주님을 따르지는 않는 교인들의 모습들이 맞는가? 묻고 있다.

 이 책은 분량이 짧다. 그러나 제대로 읽는다면 이 책을 읽은 후에 우리는 처음부터 다시 성경, 복음, 교회, 목회자, 가정 등에 대해서 생각하고 성경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우리가 저마다 각자 소견에 따라, 세상에 휩쓸려 생각하고 판단하던 문제들에 대해서 그냥 넘어가지 못하게 할 것이다. 제목처럼 ‘10가지 기소장은 우리를 불편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를 살리게 하는 진단서이다.

 

현대 교회를 향한 10가지 기소장 : #현대교회를향한10가지기소장 #폴워셔 #생명의말씀사 #서평 #리뷰 #건강한교회 #목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