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줘 강원도 위인! 우리 고장 위인 찾기 14
강로사 지음, 윤정미.이해정 그림 / 아르볼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학사 아르볼 ▶ 우리 고장 위인 찾기- 알려줘 강원도 위인!

 

 

 

[우리 고장 위인 찾기시리즈]는 사회 교과를 처음 배우는

초등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지역 위인전 시리즈예요

총 15권이 출간 되었는데 그 중에서 14권째인 [알려줘,강원도 위인!]을

읽어 보았어요

 

 

 

먼저 강원도는 어떤 곳일까요?

강원도는 한반도 중간 지역의 동쪽에 위치해요

일찍부터 사람이 살던 곳으로,고조선 시대에는 예맥족이

살았다고 해요.'강원도'로 불린 것은 조선 시대부터예요

당시 이곳을 대표하는 강릉과 원주의 머리글자를 따서

강원도로 부르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강원도에서는 어떤 위인분들이 계실까요?

생각보다 많은 위인들이 계시는군요

이렇게 한눈에 알아볼수 있어서 좋아요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첫 내용인 '우리 고장'에 [우리 고장 위인 찾기]가

나와서 배경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강원도에는 나무 사자로 우산국을 정복한 신라 장군 이사부,

신라 시대에 불교를 발전시킨 의상스님,고려의 충신이자 조선의 왕이 존경한

스승 원천석,뛰어난 화가이자 지혜로운 어머니

신사임당,민족의 슬픔과 독립을 노래한 시인 한용운등 많은 위인들이 계시는데

그 중 신사임당에 대해 알아볼께요

 

 

신사임당는 우리나라 돈 중 지폐 오만원권에 새겨져 있지요

도대체 어떤 일을 했기에 지폐모델이 되었을까요?

신사임당은 1504년에 조선시대에 강릉에서 태어 났어요

어려서부터 그림을 잘 그려서 산수화나,채소와 과일 등을 그렸어요

신사임당은 가정을 지혜롭게 꾸려서 일곱명의 자녀들을 지혜롭게

가르쳤어요. 첫째딸 이매창은 화가로 이름을 남겼고 셋째 아들 율곡

이이는 역사에 길이 남을 학자가 되었어요

 

 

 

'오죽헌'은  신사임당이 태어난 집이예요

'검은 대나무 집'이라는 뜻이 담겨 있어요

여기서 그림을 그리고 율곡 이이를 낳았다고 해요

 

[알려줘,강원도 위인!]은 먼저 학교 공부에 활용할수 있게

연계되서 무엇보다 좋았어요. 그래서 학교숙제와 조사를 할때

이 책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어요

그리고 강원도로 직접 여행을 가지 않았어도

책 한권만 읽어도  생생한 역사 체험학습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다른고장의 위인들도 만나보면 사회적 배경지식을

쌓을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수 있을거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